창업문턱 낮춘 감성커피…10년 이상 운영 고려한 맞춤형 지원

입력 2022-01-26 15:33   수정 2022-01-26 15:34


“기본 메뉴인 커피의 맛이 좋고 다양한 협업을 통해 계절별 메뉴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창업 전부터 매장이 안정화되기까지 본사에서 세심하게 지원합니다. 2개 매장을 개설했는데 3·4호점까지 확대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랜차이즈 감성커피 2개 매장을 대전에서 운영 중인 김만기 씨는 “감성커피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지난 25일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감성커피는 전년 대비 매출이 40% 이상 증가하고 300호점을 여는 등 성과를 기록했다. 2015년 1호점을 개장한 뒤 6년여 만의 결과다.

○창업 부담 줄이고 혜택은 늘려
지난해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감성커피는 올해 450개 매장 개설이 목표다. 이에 창업 및 가맹점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정비하고 있다. 올해는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프로모션 등 마케팅 활동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간접적인 가맹점주 지원은 물론 소비자와 접점도 확대할 예정이다.

감성커피는 창업 때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매장을 설계한다. 투자 비용 대비 최대의 효율을 위해 최소 10년 이상 운영을 고려한다. 투자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매장 임대와 인테리어에 대한 지원과 실행을 철저한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예비 창업자와 상권 분석, 임대차 계약부터 함께 꼼꼼하게 검토한다. 거품을 걷어낸 인테리어 비용으로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평가다. 감성커피 관계자는 “독자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우리동네 1호점 창업 특전’은 가맹비 1000만원을 지원하고 인테리어 비용을 할인해준다”며 “제1금융권과 연결된 대출 프로그램, 무이자할부 특약 체결 등 금융지원 혜택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트렌드 맞춘 발빠른 가맹점 지원
감성커피는 비대면 라이프 스타일이 확대되는 시장 변화에 따라 배달 주력 상품과 사이드 간식 메뉴를 폭넓게 개발했다. 발빠른 대응으로 배달 매출로만 월 1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가맹점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감성커피 측 설명이다. 최근에는 방문 전 주문 및 사전 주문 시 할인 혜택 제공, 매장별 맞춤형 프로모션 등을 개발했다. 매장과 테이크아웃, 배달의 매출을 모두 고려한 시스템을 적용하며 가맹점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선 소비자를 새로 유입해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신메뉴 개발이다. 맛의 품질은 지키면서도 변화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재빠르게 잡아야 하는 식음료업계는 신메뉴에 민감하다.

감성커피는 기본 커피메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계절별 메뉴와 협업 메뉴를 끊임없이 개발하며 다양한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취향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을 선택할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 블렌딩 3종’을 내놨다. 이외에도 바나나킥, 초록매실과 같은 식음료 브랜드와 협업한 신메뉴도 개발했다. 감성커피 자체 브랜드인 ‘감성잡화점’의 새로운 아이템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상생 경영 강화
코로나 초기 감성커피는 상생 경영의 일환으로 물류대금과 원자재 가격 인하, 프로모션 비용을 지원했다. 또 매장 운영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가맹점주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긴급구호물품도 제공했다.

가맹점이 늘어나고 매출이 증가하는 만큼 사회공헌 활동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구세군 자선냄비와의 협업을 통해 음료 한 잔당 일부 금액을 적립해 청소년 그룹홈 시설에 적립금을 기부한 게 대표적이다.

감성커피 관계자는 “2022년을 소비자와의 친밀도를 높이는 원년으로 삼는 한편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가맹점주는 본사와 함께 동반 성장해야 하는 파트너이기 때문에 서로가 도움이 되는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