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이재명 후보 지지"

입력 2022-02-08 14:59   수정 2022-02-08 15:46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7일부터 8일까지 진행한 모바일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지 후보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노동이사제, 공무원 타임오프 등에서 긍정적 태도 보이면서 잠시나마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지만 결국 한국노총이 이 후보 지지를 공식화한 것이다. 한국노총이 115만 조합원과 제1노총 지위를 지렛대로 본격적인 몸값 올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내부에서도 "일부 지도부가 노총을 정치 성과를 챙기는 데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8일 오후3시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직적 결의를 바탕으로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이후 26개 산별연맹과 16개 광익시도지역본부, 55개 지역지부 조직을 대선 대응체계로 개편하고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의 대선 후보 지지 선언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7년 17대 대선을 앞두고 처음으로 일주일에 거쳐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했고 당시 투표 참여자 41.5%(9만8296표)의 지지를 얻은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에 대해 지지선언을 했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는 내부 의견이 통합되지 않아 지지선언으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2017년 19대 대선에서는 중앙정치위원회를 열고 35만1099명이 참여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득표율 46.9%를 기록한 문재인 후보를 지지한 바 있다.

이번에는 이전과 다르게 조합원 총투표가 아닌 대의원 투표 방식을 택했다. 재적 대의원 847명 중 741명이 투표에 참여해 최종 투표율 87.5%로 마감됐다. 개별 후보의 지지율은 밝히지 않았다. 한 노동계 관계자는 "윤 후보의 노동이사제 등 친노동 공약을 높이 평가한 대의원원도 적지 않았다"면서도 "지도층 입장에서 설득 작업에 애를 먹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 노사관계전문가는 "우세 후보가 여전히 안개 속인 상황에서 노총의 이번 선택이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그간 명실상부 제1노총인 한국노총의 지지가 어디로 향할지를 두고 각계의 이목이 집중돼 왔다. 한국노총은 지난해 12월에 발표된 '2020년 전국 노동조합 조직현황'에서 조합원 수 115만4000명을기록해 3년만에 민주노총으로부터 제1노총 지위를 탈환한 바 있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대신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만큼 국민의힘과의 관계는 경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미 지난 3일 국민의힘은 한국노총의 노동정책 공약 검증 결과 발표에 대해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주요 당 대선 후보들에게 한국노총이 공통으로 보낸 노동 공약 요구사항을 검증한 결과에서 윤석열 후보에게 최하점을 준 것을 두고 공정성 논란을 제기했다. 평가 과정에서 민주당 출신 인사가 개입됐으며 윤 후보의 답변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평가했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지지선언이 나오면서 "결국 이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었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노총 출신의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위주로 친정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선거법 위반이나 명예훼손을 이유로 한 법적조치도 불사하겠다는 계획까지 내부에서 오갔다. 다만 현실화 될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 관계자는 "공정한 검증 절차 진행을 위해 외부 인사까지 영입했다"며 "과거에도 수차례 해왔던 일이며 노총의 대선 후보 지지가 선거법 위반이 될 가능성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노총은 10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이재명 후보와 정책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