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는 ‘대추산조인차’가 딱!

입력 2022-02-24 10:24   수정 2022-02-24 10:30


안녕하세요. 건강님. 잘 지내셨는지요. 요즘 불면증은 좀 어떠신지요. 최근 잠을 잘 못 이루신다고 해서 걱정이 많습니다. 오늘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차요법을 알려 드릴게요. 잘 읽어보시고 실천해 보시면 숙면을 취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보통 불면증이라는 것은 잠을 자야 하는 상황에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을 방해하는 별다른 요소가 없는 상태에서 잠을 쉽게 들지 못하고, 자주 깨거나,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등 수면의 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통틀어 말할 수 있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도 자연스럽게 수면의 질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이사나 여행으로 일시적으로 환경이 변하거나, 해외여행으로 인해서 시차 적응이 안되면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쉽게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 우울감도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호흡기질환, 만성 관절질환, 피부가려움증 등 신체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불면증이 생깁니다. 천식 같은 경우는 밤에 더욱 기침이 심하고 숨이 차기 때문이고, 피부가려움증도 주로 밤에 심해지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합니다. 특히 밤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하지불안증후군도 전형적인 불면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이랍니다.

그리고 먹는 음식에 따라서도 잠을 잘 못 이루게 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카페인 음료죠.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음료는 카페인이 강심작용과 각성작용이 있어서 불면증이 생깁니다. 차로도 많이 드시는 생강이나 결명자도 불면증을 유발해요. 특히 잠에 진하게 드시는 생강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다면 커피나 생강차, 결명자차 등은 낮에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식도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도 ‘위불안즉불수(胃不安則不睡)’라고 해서 위가 편하지 않으면 잠을 못 이룬다고 했어요. 야식도 소화불량을 유발해서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흥미롭게도 대장건강도 불면증의 원인이 되는데요,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대부분(약 80~90%)은 대장내의 장크롬친화성 세포에서 생산되어 분비됩니다. 이것은 대장내의 정상세균총이 중요하다는 말이죠. 따라서 위와 장이 불편하면 불안과 우울감도 심해지면서 불면증이 생겨요.

그러나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도 불면증이 있다면 난감해집니다. 물론 심각한 불면증은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수면제는 내성이 있고 다음 날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함부로 남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특별하게 잠을 못 이룰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뜬 눈으로 지새운 날이 많다면 ‘대추산조인차’를 섭취해 보세요.

불면증에 보통 대추를 많이 복용한다는 것은 아실 거예요. 그런데 대추만으로는 효과가 떨어져요. 여기에 산조인(酸棗仁)을 추가하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산조인은 멧대추[酸棗]인 야생대추의 씨앗인데요, 일반 대추는 단맛이 강한데, 멧대추는 맛이 시기 때문에 산조(酸棗)라고 합니다. 대추나무와 멧대추나무는 둘 다 갈매나무과로 이 둘의 궁합은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서에 보면 산조인은 생으로 먹으면 잠을 덜 자게 하고, 이것을 볶아서 먹으면 잠을 잘 오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처방에는 불면증에 ‘볶은 산조인’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볶은 산조인은 인터넷으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특히 볶은 산조인은 허번불면(虛煩不眠)을 치료한다고 했는데요, 마음이 허전하고 번잡하면서 불안감이 있으면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효과가 있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밤에 식은땀을 많이 흘릴 때에도 효과가 좋아요. 볶은 산조인을 가루로 만들어서 물로 먹어도 좋고,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가루로 먹을 때는 한 번에 한 두 숟가락 정도면 좋겠고, 물로 끓여서 마시려면 1번에 20g 정도를 물 300㎜ℓ에 넣고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끓여서 절반 이하로 졸여서 저녁 식사 후 자기 전 빈속에 마시면 됩니다. 많은 양을 한꺼번에 끓여서 며칠 동안 나눠서 복용해도 좋겠습니다.

이때 산조인을 물에 넣고 다릴 때 대추를 함께 넣어주는 겁니다. 대추는 말린 대추를 사용하면 되고 씨앗을 빼고 대추과육만 한 번에 10개 정도를 넣어 주세요. 다시 설명해 드리면 물 300㎖ 정도에 대추 10개와 볶은 산조인 20g을 넣고 다려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마시면 됩니다. 대추산조인차는 맛도 아주 좋고 대추만 달여서 먹을 때보다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평소 소화기가 약한 노인들의 불면증에는 멥쌀 죽에 볶은 산조인 달임액을 넣고 함께 죽을 쒀 먹어도 좋아요. 먼저 볶은 산조인 20g을 물로 끓여서 위와 같이 추출액을 만든 다음 멥쌀죽을 만들 때 함께 넣어서 죽을 쒀서 저녁 대용으로 먹으면 좋겠습니다. 밤사이 소화도 잘되고 역시 숙면을 취하는 데 좋겠네요.

불면은 만병의 근원이랍니다. 불면증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고 면역력도 떨어뜨려요. 낮 동안의 활동이나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미치죠. 오늘 알려드린 대추산조인차로 조금이라도 불면증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번에 뵐때는 더욱 건강해져 있으시길 바라면서 오늘은 이만 마칩니다. 당신의 건강주치의 한동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동하 한동하한의원 원장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