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추천·축구 훈련법 제시…영토 넓히는 유전자 검사업체

입력 2022-02-10 17:22   수정 2022-02-11 01:45

소비자의 호기심을 채우는 수준에 그치던 소비자직접의뢰(DTC) 유전자 검사의 사업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유전자 분석 업체들이 맞춤형 축구 훈련법을 제공하거나 맞춤형 와인을 추천하는 식으로 사업을 다변화하고 있다.
○건강관리와 연계한 유전자 검사
유전자 분석 기업인 엔젠바이오는 빅데이터 기반 건강 큐레이션 플랫폼 사업을 하기 위해 지난달 자회사 웰핏을 설립했다. 웰핏은 동국제약, 세라젬 등과 함께 DTC 유전자 검사와 마이크로바이옴(장 내 미생물) 검사를 접목한 건강관리 서비스 앱을 오는 6월 출시할 예정이다. DTC 유전자 검사는 병원을 거치지 않고 유전자 분석 업체가 타액(침)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유전자 검사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2016년부터 DTC 유전자 검사가 가능해졌지만 업계는 그간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DTC 유전자 검사가 허용된 항목이 영양소·운동·식습관·건강관리 영역 등에서 70개에 그쳤기 때문이다. 혈당, 혈압과 같은 일부 만성질환 항목을 제외하곤 질병 관련 유전자 검사가 허용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지갑을 제대로 열지 않았다. 업계에선 지난해 국내 DTC 유전자 검사 시장 규모를 300억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엔젠바이오는 지난해 1~3분기 매출(43억원)의 절반(21억원)을 DTC 사업에서 올렸다.

엔젠바이오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유전자 검사와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한데 합치는 전략을 택했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는 “맞춤형 식단과 건강관리식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우선 출시한 뒤 건강기능상품 구매가 가능한 커머스 플랫폼으로 앱 서비스를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유전자 맞춰 훈련받고 와인 마신다
다른 유전자 분석 기업도 수요층을 세분화해 DTC 사업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마이지놈박스는 지난달 스포츠 브랜드 기업인 낫소와 유소년 축구 선수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마이지놈박스는 속력 지구력 근력 유연성 등과 관련된 유전자를 분석한 뒤 맞춤형 훈련법과 영양관리법을 낫소에 제공하기로 했다. 낫소는 이 서비스를 향후 주최할 대회의 참가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주류 시장에서 사업 기회를 찾은 업체도 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호조로 지난해 2024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랩지노믹스는 지난해 11월 유전자 분석 기업인 제노코어BS를 인수했다. 이 회사가 유전자 검사와 결합한 사업은 와인이다. 랩지노믹스는 개인 취향과 유전자 정보에 따라 맞춤형 와인을 추천·판매하는 플랫폼 개발을 최근 마쳤다. 화장품, 보험 영역에서도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연계하기로 했다. EDGC는 이랜드와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EDGC가 고객의 유전자를 분석하면 이를 바탕으로 이랜드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과 생활용품을 내놓기로 했다. 이랜드는 호텔·레저시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전자 검사 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