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센텍 경영권 분쟁 격화…'횡령 혐의' 쟁점되나

입력 2022-02-22 10:49   수정 2022-02-22 11:22


코스닥 상장사인 휴센텍의 경영권 분쟁 사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최대주주인 제우스2호투자조합이 현 경영진을 횡령 혐의로 고소하면서다. 회사에서 흘러나간 259억원의 자금에 대한 증빙이나 어떠한 회수 조치도 없었다는 게 골자다.

최대주주 측은 현 경영진이 자금 회수에 대한 충분한 검토나 담보 설정없이 투자에 나서 회사와 주주들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휴섹텐 경영진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제우스2호투자조합이 경영권을 가져오기 위해 악의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반박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휴센텍은 지난 18일 강모 대표 등 경영진 9명이 횡령·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고 공시했다. 횡령 등 발생금액은 259억1000만원으로 이는 2020년 말 기준 자기자본의 44.5%에 해당한다.

최대주주 측은 휴센텍 실질 사주인 박모씨 등 현 경영진이 회삿돈 대여·투자금 회수와 관련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앞서 휴센텍은 종속회사인 이솔루션에게 17억원을 대여해줬다. 이후 이솔루션은 박씨 소유의 탑에스씨홀딩스에 매각됐고, 별다른 채권 회수에 나서지 않았다는 점을 의심하고 있다.

또 지난해 메리츠증권을 대상으로 발행한 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와 관련해 용역 수수료를 초과 지급, 그 중 상당 부분을 실질 사주인 박씨 측에게 되돌려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배임 문제도 제기한 상태다. 지난해 파산신청설을 불러온 하베스트PE에 대한 출자도 박씨의 필요에 따른 자금 유출이란 지적이다. 같은 해 투자를 결정한 리튬플러스 신주인수권부사채(BW) 역시 휴센텍 사내이사인 전모씨가 최대주주이자 대표로, 배임 행위 정황을 포착했다며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박씨 등 휴센텍 현 경영진은 모든 혐의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최대주주 측이 제기한 혐의에 대해서 일일이 반박할 수 있으나, 잘못했다간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비밀유지조항(NDR)을 깰 수도 있어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사기관에서 연락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 거래정지 상태에서 달리 대응할 방법이 없다"며 "최대주주 측에서 제기한 혐의는 사실무근이며, 하베스트PE 건의 경우 금융감독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펀드로, 정상적인 투자"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수료 과다 지급 혐의와 관련해서도 법 위반 사항이 없다"며 "우리가 돈이 많은 회사도 아닌데, 초과 지급은 말도 안되고, 박씨에게 되돌려 줬다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임시주주총회 이사 선임안 부결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달 열린 임시주총에서 최대주주 측이 지명한 이사 후보 3인에 대한 선임안이 모두 부결되면서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됐다. 최대주주 측이 주총 직후 표결상 문제를 지적하며 박씨 측에 대한 공세에 나선 것이다.

경영권 분쟁이 법정 공방으로 이어지며 애꿎은 소액주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휴센텍은 지난 9일 경영진의 횡령·배임 혐의설과 함께 한국거래소의 조회 공시 요구로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됐다. 이번에 횡령·배임 혐의 공시까지 나오면서 거래소는 오는 3월15일까지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한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휴센텍의 소액주주는 1만3151명이고 주식수는 5182만4194주(지분율 60.57%)에 달한다. 현재 거래가 중단된 주가 1505원 기준 소액주주가 들고 있는 주식가치는 약 780억원에 이른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