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70 전기차' 사전계약 시작…"보조금 절반 지원"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2-24 09:27   수정 2022-02-24 10:11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사전계약 시작…"보조금 절반 지원"


제네시스가 24일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70 전동화 모델'의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가격은 7000만원대로 책정돼 전기차 보조금 50% 지급 대상이다.

GV70 전기차는 77.4킬로와트시(kWh)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최대 400km 주행 가능하다. 충전은 350킬로와트(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복합 전력 소비 효율(19인치 휠 기준)은 kWh당 4.6km다.

사륜구동(AWD) 단일 모델로 운영되며, 전기 모터가 전륜과 후륜에 각각 탑재돼 합산 최대출력 320kW, 합산 최대토크 700뉴런미터(N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부스트 모드를 발휘할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2초(현대차 자체 측정 결과) 만에 도달한다.

전륜에는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시스템(DAS)을 적용해 이륜구동(2WD)과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해 주행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GV70에는 브랜드 최초로 e-터레인 모드가 장착됐다. 눈길, 모래길, 진흙탕길 상관 없이 험로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기능이다.

높은 회생 제동량을 제공하는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가 탑재됐으며, 전륜 모노블럭(4P) 브레이크를 기본화해 안정적 제동력을 확보했다. 운전자 성향에 따라 브레이크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도 적용됐다.


GV70 전기차는 내연기관 모델보다 차체 강성이 24% 높아 탑승객은 물론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정숙성을 위해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인 ANC-R이 적용됐으며,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하고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제어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또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별도의 전환장치 없이도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400V의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실내외 V2L 기능도 기본 적용된다. V2L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 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밖에도 전방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과 원페달 주행이 가능한 '아이페달 모드' 등 전기차 전용 기능이 들어갔다.


실내는 재활용 페트(PET)를 활용한 원단 등 친환경 소재가 주로 사용됐으며, GV70 내연기관 모델과 동등한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트렁크 용량은 503L, 프렁크 용량은 22L 수준이다.

안전·편의사양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2) 등이 적용됐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운전석·동승석 에르고 모션 시트 등도 들어간다.

전기차 세제 혜택이 반영된 GV70 가격은 7332만원(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이다. 5500만~8500만원 구간으로 전기차 보조금은 절반을 지급받는다.

공식 출시는 다음달로 예정됐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