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그분=조재연' 발언 책임져야" vs 與 "원희룡이 먼저"

입력 2022-02-24 14:37   수정 2022-02-24 14:38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TV 토론에서 '대장동 그분'을 조재연 대법관이라고 지칭한 것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이 먼저 했던 발언을 이 후보가 참고해 언급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원일희 국민의힘 선대본 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이 후보가 '대장동 그분'을 조재연 대법관이라고 공개적으로 단언한 뒤 민주당 선대위도 기정사실로 확대하고 있다"며 "그러나 조 대법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 후보의 발언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고 밝혔다.

원 대변인은 "김만배 녹취록 어디에 '대장동 그분'이 조 대법관이라고 단정할 대목이 있는가"라며 "이 후보의 발언은 본인이 대장동 몸통이 아니라고 빠져나가려는 몸부림으로 보는 것이 상식적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는 조 대법관을 대장동 그분으로 지목하고 아니라면 당신이 입증하라는 식으로 몰고 가고 있다"며 "입증 책임은 의혹을 제기한 이 후보에게 귀속하며, 국민이 지켜본 TV 토론에서 공개적으로 단언한 이 후보는 당장 근거를 제시하던가 법적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의힘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원 본부장에게 책임을 돌렸다. 전용기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이 '대장동 그분=조 대법관'을 이 후보가 먼저 사용했다며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의 잡아떼기는 국대급, 변명은 역대급"이라고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그분=조 대법관'의 원조는 원 본부장이다. 원 본부장은 본인의 소셜미디어(SNS)에 '그분이 조 대법관이라는 걸 갖고 이 후보가 의혹을 벗었다고 여기저기 홍보하고 다닌다'라고 말했다"며 "이 후보는 TV 토론 당시 이를 참고해 언급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입증 책임을 이 후보에게 물을 게 아니라 원 본부장에게 물어야 순리에 맞는 것"이라며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면 원 본부장의 발언은 그 자체로 허위이자 인격살인이고, 사법부에 대한 모독"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원 본부장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정영학 녹취록의 '그분'이 조재연 대법관이라는 걸 갖고 이 후보가 의혹을 벗었다고 여기저기 홍보하고 다닌다"며 "이 후보 대법원 파기환송한 주역이 바로 권순일, 조재연 대법관"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들에게 김만배가 50억원씩 주려고 했다는 것은 이 후보의 무죄 재판 거래에 김만배가 100억원 이상을 베팅했다는 뜻"이라며 "김만배가 권순일, 조재연 대법관에게 각각 50억원씩 줄 다른 이해관계는 없다. 이 후보 무죄 판결 매수 목적 이외에는 말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도 지난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경제 분야' 첫 대선후보 법정 TV토론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그분'이 조재연 대법관이라는 보도가 나온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모든 자료가 이재명을 가리킨다고 했는데 사과할 생각 없느냐"며 조 대법관을 언급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