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美타임 인터뷰…"국가 안전을 위해 中과 더 긴밀히 협력"

입력 2022-03-04 16:21   수정 2022-03-04 16:58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TIME)과의 인터뷰에서 "당선될 경우 국가의 안전을 위해 중국(beijing)과 더 긴밀히 협력(work closer)하겠다"고 밝혔다. 북한과의 관계에서는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는 불필요한 자극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4일 공개된 타임 인터뷰에 따르면, 이 후보는 대중 정책과 관련, "중국과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게 필요하다"며 "이것이 상호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필요할 때에는 중국에 강한 목소리도 낼 것"이라도 덧붙였다.

이 후보는 대북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전쟁이 국가 이익이 아닌 과열되고 감정적인 언쟁(exchanges)에 의해 발발한다"며 "(북한에 대해)군사적 긴장감을 높이는 불필요한 자극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타임은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전례 없는 개입에도 김정은은 여전히 60개의 핵폭탄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1월 북한의 도발이 고조될 경우 김정은 정권에 대한 '선제타격론'을 제기한 것도 거론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위험한 소리'라고 일축했다.

이 후보는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역사와 경제를 분리하는 '투트랙 전략'을 쓰겠다고 했다. 타임은 문재인 정부에서 한일 관계가 최악(nadir)에 이르렀다는 언급도 덧붙였다.

타임은 이 후보의 자수성가 스토리를 언급하며 "한국의 성장 그 자체와 닮았다"고 평가했다. 한국이 제2차 세계대전 동안 6·25 전쟁을 거친 뒤 세계 10대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것과 소년공을 거쳐 산업재해를 겪으면서 대선 후보까지 오른 이 후보의 삶의 궤적이 비슷하다는 얘기다.

이 후보는 경쟁자인 윤 후보를 겨냥한 듯 "세상을 배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책이나 이야기를 통한 것과 직접 살아보고 경험한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타임은 현재 한국의 대선에 대해 "지금까지 추잡한 선거운동(grubby campaign)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선거 과정에서 아들의 불법 도박 문제와 부인 김혜경 씨의 불법 의전, 법인카드 유용 문제 등에 대해 사과한 사실을 언급했다.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과 주가 조작의혹, 주술 논란도 거론됐다.

타임은 또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스캔들에 연루된 이 후보 주변 인물 3명이 죽음을 맞이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캠프는 이들의 죽음이 이 후보와 연관됐다는 것은 가짜뉴스라고 빠르게 일축했다"고 덧붙였다.

인터뷰는 지난 1일 찰리 캠벨 타임 동아시아 지국장과 1시간가량 화상으로 진행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국 대선 때마다 당선자를 예측하고 인터뷰를 진행해왔던 타임지가 이 후보와의 단독 인터뷰를 보도한 것은 미국 정가가 이 후보를 가장 강력한 차기 당선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 아니겠나"라며 "한미 동맹, 외교 안보 등에 있어 안정감 있는 지도자라는 미국 정가의 평가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했다.

타임은 윤 후보가 인터뷰 요청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