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5일 탄도미사일 발사…"정찰위성 개발 시험" 주장

입력 2022-03-06 07:34   수정 2022-03-06 07:35


북한은 지난 5일 정찰위성 개발을 위한 시험을 지난달 27일에 이어 또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국가우주개발국과 국방과학원은 3월 5일 정찰위성개발계획에 따라 또다시 중요시험을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시험을 통하여 국가우주개발국은 위성자료송수신 및 조종 지령체계와 여러 가지 지상 위성 관제 체계들의 믿음성을 확증하였다"고 설명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8시 48분께 북한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270km, 고도는 약 560km로 탐지됐다.

북한은 앞서 지난달 27일에도 '정찰위성 개발용'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준중거리 탄도미사일(MRBM)을 발사한 바 있다.

인공위성과 탄도미사일의 발사원리는 기본적으로 같다. 이 때문에 정부와 군 당국은 북한이 위성시험이라고 주장하는 발사체 발사도 군사적 위협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북한이 정찰위성을 띄우려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의 장거리 로켓을 쏴야 한다. 우주 발사체용 장거리 로켓에 실린 위성은 대기권 밖 궤도에 진입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지만 ICBM은 탄두를 대기권 밖까지 치솟았던 탄두를 다시 대기권 내로 진입시켜 목표물을 타격한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1월19일 핵실험·ICBM 재개 모라토리엄(유예) 철회 검토를 시사해 '북한이 정찰위성을 빌미로 ICBM 발사를 준비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달 27일 발사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발사와 관련해서도 '미사일'은 언급하지 않았다.

또 노동신문은 지난달 27일 발사 다음날엔 정찰위성 '촬영기'로 촬영한 지구 사진을 공개했으나 이날 지면에선 사진 없이 게재됐다. 이는 북한이 올해 1월에만 7차례 진행한 미사일 발사와 이번 발사의 성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정찰위성 개발은 작년에 수립한 국방력 강화계획에 따른 것이며 그에 대한 우려는 "일방적인 내정 간섭"이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4월 성대하게 경축하기로 한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4월15일) 제110주년까지 1월 수준 빈도의 미사일 등 발사체 발사를 이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