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부실' 사과했지만…뒷북대책에 본투표도 혼란 우려

입력 2022-03-08 17:34   수정 2022-03-09 01:15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사진)이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과정에서 불거진 ‘부실 관리’ 논란에 8일 공식 사과했다. 9일 본투표에서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도 투표함에 직접 투표지를 넣을 수 있게 하는 등 보완책도 내놨다. 하지만 연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본투표에서도 혼란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노 위원장은 이날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노 위원장은 “힘든 상황에서도 투표에 참여해주신 유권자들께 감사드리며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유권자와 현장에서 고생하신 분들께 거듭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선관위는 심기일전해 모든 유권자가 참정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다”며 “코로나에 확진됐거나 격리 중인 유권자를 위한 참정권 보장 대책도 재점검했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지난 7일 긴급회의를 열어 9일 본투표에서 확진자 등도 투표함에 직접 투표지를 넣을 수 있도록 방침을 바꿨다. 앞서 사전투표에서 확진자 등의 투표지는 투표 사무원이 대신 투표함에 넣도록 했다가 일부 유권자가 거세게 반발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아울러 선관위는 본투표에선 오후 6시 이후 일반 유권자가 모두 퇴장하고 확진자 등이 투표하도록 했다. 동선을 분리해 감염 우려를 불식시키면서도 사전투표에서 논란이 된 직접·비밀투표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이다.

그러나 확진자가 연일 폭증하는 상황에서 오후 6시부터 7시30분까지 1시간30분 만에 확진자 등의 투표가 완료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8일 0시 기준 재택치료자 수만 116만 명이 넘는데 소화가 가능하겠느냐는 얘기다.

선관위는 사전투표 때 투표하지 않고 돌아간 확진자 등에 대한 처리 방안도 명확히 내놓지 못했다. 신원확인까지 거쳐 투표용지가 출력됐지만 투표하지 않은 확진자가 본투표에 참여할 수 있을지 여부가 쟁점이다.

확진자 등의 외출 허용시간이 당초 오후 5시30분에서 5시50분으로 20분 늦춰진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선관위는 “일반 유권자와 동선 분리,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확진자의 투표 포기를 유도하려는 고약한 정치적 계산이 깔린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