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안철수와 성공적인 통합정부 만들겠다"…공동정부 '첫단추'

입력 2022-03-13 17:50   수정 2022-03-14 01:09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를 정하는 인수위원회 1차 인사를 당초 계획과 달리 직접 발표했다. 예정에 없던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시간도 마련했다. 윤 당선인은 차기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일 잘하는 정부, 능력 있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나눠먹기식 인사를 하지 않고 실력있는 사람들을 중용하겠다”고 했다. 정치권은 “선거 기간에 국민들과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잘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1) 국민과 한 약속 지킨다
이날 인수위 인사는 윤 당선인이 직접 발표한 차기 정부 첫 인사다.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부위원장으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을 선임했다. 안 대표를 인수위원장으로 낙점한 가장 큰 이유는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윤 당선인이 국민에게 한 약속 때문이다. 당시 윤 당선인은 안 대표와 대선 승리 후 공동정부 운영에 합의하면서 “안 후보와 함께 성공적인 국민통합정부를 반드시 만들고 성공시키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의 일부 참모는 당초 안 대표를 중용하는 방안에 대해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단일화 타이밍이 늦어져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았다는 지적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윤 당선인은 하지만 “첫 인사부터 국민들과 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다른 정치인들과 뭐가 다르냐”며 안 대표 인선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인수위 기획위원장에 임명한 것도 선거 당시 한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윤 당선인은 원 전 지사에 대해 “선거 과정에서 한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고 새 정부의 정책에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며 “인수위에서 정부 측 업무보고만 받으면 국민들에게 공약으로 약속한 것을 소홀히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획위원장 자리는 과거 인수위엔 없었던 조직이다. 이 자리에 원 전 지사를 기용한 이유도 대선 당시 정책본부장으로 선거 공약을 총괄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청와대개혁태스크포스(TF)를 인수위 내 별도 조직으로 둔 것도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당시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안 대표 인사를 계기로 새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가 중도 성향으로 ‘한클릭’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야권 후보 단일화 합의문 발표 당시 “두 사람이 함께 만들고자 하는 정부는 미래 지향적이며 개혁적인 국민통합정부”라고 규정했다. 안 대표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을 더 실용적인, 중도적 정당으로 만드는 데 공헌하고 싶다”고도 했다.
(2) “나눠먹기 인사 않겠다”
능력에 따라 발탁하는 윤 당선인의 실력주의 인사 철학도 이번 인사에 잘 드러났다. 검사 시절에도 “평소 유능한 후배 검사들을 눈여겨보고 일을 맡겨본 뒤 검증되면 발탁해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 사례가 많았다”는 게 중론이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의 인사 원칙’을 묻는 말에 “참모들에게 묵직한 돌직구를 던지는 심정으로 능력과 실력을 겸비한 인재를 발굴하겠다고 했다”는 윤 당선인의 발언을 전했다.

안 대표를 인수위원장으로 선임한 것도 기업 경영, 대학 행정, 원내 정치 경험 등을 두루 섭렵한 능력이 새 정부 국정운영 기조를 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안 대표가 직접 회사(안랩)를 창업하고, 유망한 정보기술(IT) 기업으로 키운 경험을 높이 산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캠프 조직에 뒤늦게 합류한 권영세 의원이 중용된 것도 대선 기간 능력을 검증받았기 때문이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선거대책본부에서 그만두게 하고 이준석 당 대표와는 선거운동을 마지막까지 함께한다는 선거 전략도 권 의원의 구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은 정치권에서 자주 거론되는 ‘탕평인사’에 대해서도 기존 정치인들과는 다른 소신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가 향후 인사에 지역 안배·여성 할당 등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국민을 제대로 모시기 위해서는 각 분야 최고의 경륜과 실력이 있는 사람을 모셔야 한다”며 “자리를 나눠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통합이 안 된다”고 했다.
(3) 보여주기식 인사 이벤트 없다
이번 인수위 1차 인사에선 선거에 관여하 지 않았던 사람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발표된 당선인 비서실장(장제원 의원), 대변인(김은혜 의원) 등도 모두 선거 과정에서 능력을 검증받은 인사들이다. 윤 당선인의 핵심 관계자는 “보여주기식 ‘인사 쇼’ 이벤트는 하지 않겠다는 게 당선인의 강한 의지”라고 전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내부의 실세를 중용하지 않고 사회 저명인사들을 얼굴마담으로 내세웠다가 실패한 전례가 고려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수위원장 인사를 보더라도 이명박 정부는 이경숙 전 숙명여대 총장을, 박근혜 정부는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 소장을 임명했다. 두 사람은 실제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했다.

대의를 위해 희생한 정치인을 높이 평가하는 것도 윤 당선인의 두드러진 인사 특징이다. 이준석 당대표와 갈등을 벌이는 과정에서 측근 그룹에 대한 비판이 일자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한 장제원 의원이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중용된 사례가 대표적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검찰 재직 당시나 대선에서 능력을 검증받은 사람들이 향후 국정에 중용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좌동욱/이동훈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