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우크라이나·FOMC 경계감에 혼조…애플 2.66%↓[뉴욕증시 브리핑]

입력 2022-03-15 07:32   수정 2022-03-15 07:34



뉴욕증시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움직임 등을 경계하며 엇갈렸다. 다우지수는 강보합세를 보였지만 다른 지수들은 하락 마감했다.

14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5포인트(0.00%) 오른 32,945.24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1.20포인트(0.74%) 하락한 4,173.11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62.59포인트(2.04%) 떨어진 12,581.22로 거래를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장 초반 강세를 보이다 장 후반 들어 하락 반전했으나 결국 강보합세로 장을 마쳤다. 기술주들은 10년물 금리가 가파르게 오른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날 투자자들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4차 협상과 16일 결과가 나오는 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등을 주시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4차 평화 회담이 이날 열렸으나 회담은 2시간 만에 결론 없이 끝났다. 양측은 세부 내용을 명확히 하기 위해 일단 협상을 중단하고 다음 날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번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측이 요구하는 즉각적인 휴전과 러시아군의 철수가 받아들여질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또 러시아의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주 16일 러시아는 1억1700만 달러 상당의 달러 표시 채권 이자 지급 만기일을 맞는다. 시장에서는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Fed의 15~16일 예정된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경계감도 커지고 있다. Fed는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자들은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양적 긴축(QT)과 추후 회의에서의 긴축 속도 등에 대한 힌트를 얻으려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광둥성 선전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면 봉쇄에 들어가며 기존 공급망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시장에선 애플 주가가 폭스콘의 선전 공장 가동 중단 소식에 2% 이상 하락했다. 아마존과 알파벳, 엔비디아 등이 모두 2% 이상 하락하는 등 대형 기술주들이 일제히 내렸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회담에 대한 기대 심리가 유입되며 상승하기도 했지만 FOMC를 앞두고 국채 금리가 급등하자 하락 전환했다"며 "특히 나스닥이 하락 전환후 낙폭이 확대됐으며 중국의 경제 봉쇄도 기술주 중심으로 매물이 출회됐다"고 분석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