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의 '보이는 큰 손'…주식시장도 살려낸다? ?[더 머니이스트-Dr.J’s China Insight]

입력 2022-03-19 08:00   수정 2022-03-20 16:31



최근 홍콩증시와 중국증시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매로 요동을 쳤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와중에 중국 증시가 빠지며 개인 투자가들이 혼란스러워 합니다.

금융시장에선 이번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위험의 최대 수혜자는 미국과 러시아이고, 최대 피해자는 중국과 유럽이라고 합니다. 국제유가, 비철금속 등 원자재 가격 폭등하면서 입니다.

유럽은 러시아의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6대 산유국이지만 전세계 최대의 석유수입국이기도 합니다. 유럽의 생산자물가는 폭등했고, 중국의 생산자 물가도 급등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전세계의 화약고가 됐지만 금융은 홍콩이 화약고가 됐습니다. 국제정세의 악재가 모두 홍콩에 몰리는 형국이기 때문입니다. 홍콩 영토는 중국이 가지고 있지만 금융은 미국영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홍콩 금융은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손에 좌우됩니다. 홍콩 증시는 미국과 유럽 투자가가 증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전형적인 외국인 주도 시장입니다. 하지만 주력 상장회사의 70%는 중국본토 기업입니다.



미국은 중국 루이싱커피 부실회계 사건으로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을 압박하기 시작했습니다. 재무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상장폐지 시킨다는 외국회사책임법을 통과시키도 했습니다.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미 증시에 상장된 5개 중국 기업을 외국회사책임법 적용 대상으로 발표했습니다.

그간 중국은 미국 증시에 상장한 자국기업의 상장폐지를 대비해 홍콩증시에 2차 상장을 유도했습니다. 알리바바, 바이두 같은 대형 인터넷 플랫폼기업들이 홍콩에 2차상장을 했는데, 원주 상장폐지의 공포가 홍콩에 엄습했습니다.

공포를 느낀 홍콩 증시 투자가들은 투매를 했습니다. 게다가 글로벌 투자은행(IB)인 JP모간이 이미 주가가 폭락한 중국의 인터넷기업 29개에 대해 투자등급을 낮추고, 매도의견을 제시한 것도 홍콩 플랫폼기업의 주가 폭락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미 Fed의 기준금리 인상을 비롯해 러시아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 등으로 아시아에서 자금회수가 이뤄졌습니다. 특히 홍콩은 아시아 자금회수의 현금인출기(ATM) 역할을 했습니다.



또 전세계 최대 석유 소비국인 중국은 60달러 수준에서 120달러대까지 폭득한 석유가격의 폭탄을 그대로 기업의 수익악화로 반영시킬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홍콩 증시는 유동성과 기업실적 모두에서 폭탄을 맞았습니다.

중국 본토 주식시장도 폭락장이 연출됐습니다. 하락 요인으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미국의 경제보복 공포가 있습니다.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선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주일간 도시봉쇄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이 중국을 향해 러시아를 지원하게 될 경우 각오하라는 언급이 무역보복이란 악몽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이에 투자자들은 패닉에 빠졌고, 외국인들은 연초이래 최대 규모의 자금을 중국 본토에서 빼갔습니다.
中 증시를 살린 류허 부총리의 '청심환' 조치
이달 16일 중국과 홍콩 증시가 급격히 빠지고 있을 때 '보이는 손'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중국 시진핑 주석의 경제책사이자 중국 고위급 중 유일하게 미국 하버드대 출신인 류허 부총리의 발표였습니다.

류 부총리는 10가지 내용의 금융안정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시장은 곧바로 반응했습니다. 중국 증시와 홍콩 증시는 이틀간 급등했습니다. 우리는 10가지 금융안정대책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의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최상위 기관은 재정부나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아닙니다. 바로 중국 국무원의 금융안전발전위원회입니다. 중국은 2017년 7월14일 베이징에서 열린 국가재정공작회의에서 금융감독을 강화하고 규제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 금융안전발전위원회 설립을 결정했습니다. 이후 같은해 11월 당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를 설치했습니다.

류허 부총리가 주임이고, 이강 인민은행장이 실무책임자입니다. 또 궈수칭 은보감원(은행보험업감독관리위원회)장, 판공성 외환관리국장 등이 구성원으로 있습니다. 여기서 중국 금융정책의 중요한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이번 금융안정발전위원회가 발표한 주요 내용을 보면 특별히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기존에 발표됐던 정책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쳤지만 시장은 금융정책의 최고의사결정기관인 위원회의 위상과 류허라는 경제총괄책임자의 입에서 나왔다는 점에 주목을 했습니다.
리커창 총리가 76번 외친 '안정'
이번 2022년 중국 양회에서 주목할 것은 리커창 총리의 발언입니다. 중국 양회의 정부 발표문에는 도표가 없습니다. 모조리 서술식으로 되어 있어, 그 행간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애로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표의문자의 특성상 중요정책의 핵심은 키워드의 반복의 수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올해 리커창 총리의 정부업무보고에서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안정'(?)입니다. 무려 76번이나 언급됐습니다.

2022년 중국 경제정책의 최우선은 안정 성장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 직후 중국 본토 증시와 홍콩 증시가 포락하자 중국의 체면이 말이 아니게 됐습니다. 외국인 자금 유출이 거세지자 중국 정부가 급히 손을 쓴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금융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3+2의 청심환'을 먹였습니다. 그간 금융시장이 불안해하던 △거시정책 △미국 상장 중국기업의 처리문제 △홍콩금융시장의 안정화 방안을 내놨습니다. 또 기업들의 목을 졸라 매었던 △부동산기업에 대한 규제 △인터넷 플랫폼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 등을 언급한 것이 증시 폭등의 계기가 됐습니다.

이번 5가지의 시장 불안 요인에 대해 힘 있는 정부 당국자가 직접 해법과 확인을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조치가 단기에 그칠지 장기성을 가질지는 중국 정부의 후속조치에 달렸습니다.

과거 금융안전발전위원의 회의 이후에는 바로 지준인하가 있었습니다 2018년 제1차회의(2018년 7월2일) 직후 3일 만에 지급준비율을 낮줬습니다. 2018년 특별회의(2018년 9월10일) 이후에도 100bp 지준인하를 했습니다. 2021년 회의(2021년 7월6일) 이후에도 3일 만에 지준인하를 했습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이번주 혹은 다음주에 지준율 인하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선전봉쇄·군사지원, 중국의 진짜 속내는?
이번 중국증시 폭락에 투자가들의 투자심리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선전 도시 봉쇄와 미국으로부터의 무역 보복 가능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도 좀더 냉정하게 속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중국은 우한(1108만명 인구), 시안(1295만명), 텐진(1154만명)에 대해 도시를 봉쇄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선전(1700만명)의 도시봉쇄가 중국경제에 치명적 영향이 있을 지 살펴봐야 합니다.

시안과 텐진의 사례를 보면, 인구 1000만 이상 도시가 일시적으로 봉쇄됐다고 중국경제에 치명적 영향을 주진 못했습니다. 최근 시안과 텐진 봉쇄도 기업들의 재고물량으로 큰 문제 없이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66명 확진자 나왔다고 1700만명 인구의 도시를 봉쇄한다는 것은 좀 과한 조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선전에 대한 일주일간 봉쇄 조치는 확진자를 가리기 위한 검사기간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이 거세지면서 위험 수위에 도달해서 봉쇄한 것이 아닙니다. 눈여겨봐야할 것은 홍콩의 물백신 논란입니다. 홍콩은 인구 100명당 확진자, 사망자가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중국본토보다 통제가 약한 홍콩에서 중국산 백신의 오미크론에 대한 약점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홍콩과 선전은 인적물적 교류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선전의 봉쇄는 홍콩의 코로나19 감염이 선전을 통해 본토로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특히 홍콩에서 선전으로 들어온 확진자를 가리기 위한 봉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선전 봉쇄는 다른 중국 지역 봉쇄와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나아가 중국이 러시아에 군사적 지원에 나설까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중국이 군사적 지원에 나선다면 미국은 중국을 압박할 수 있는 명분을 찾게 될 것입니다. 또 최근 2년간의 무역보복과는 차원이 다른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은 고민이 많습니다. 세계 2우의 군사력을 가진 러시아의 군사지원 요청은 물귀신 전략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동맹에 대한 테스트와 미국의 동맹전략에 대항마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요청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중국은 전세계가 보고 있고 중-러 동맹이라고 떠들었는데, 입 싹 닦기에는 세계의 시선이 두렵고 지원하자니 미국의 보복이 두렵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에너지를 반대급부로 하는 경제지원은 하되, 군사지원은 협상테이블에 올려만 놓고 시간을 끌어 명분만 만드는 전략으로 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중국은 러시아에 사주기로 한 에너지 수입물량에 대해 에너지가격을 후려치는 만큼만 경제지원하고, 러시아가 보유한 중국 정부 채권 840억 달러의 상환을 해주는 방식으로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의 제재를 피하는 꼼수인 것이죠.
2022년 중국 경제정책 핵심 키워드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전세계가 경제난에 빠졌지만 중국은 강한 사회통제력으로 2020년에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안정화 시켰습니다. 덕분에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경기회복을 했으며, 작년에는 가장 먼저 경기하강에 들어갔습니다.

중국의 올해 경제 전략은 안전하게 경기바닥을 탈출하는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올해 유동성 공급, 부동산 규제 해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을 통해 경기바닥을 탈출할 계획입니다. 그간의 디레버리징과 긴축을 했기 때문에 금융완화와 유동성 방출을 통해 경기부양을 실시할 예정이고, 이번 금융안정위원회의 조치도 맥락을 같이 합니다.



부동산 역시 2년간 투기억제조치를 실시했기 때문에 규제완화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2022년에는 부동산규제 완화가 단계적으로 들어갈 전망입니다. 부동산을 풀면 시멘트, 철강, 화학이 살고 집이 완공되면 가구, 가전, 자동차, 패선, 음식료 산업이 순차적으로 살아나기 때문입니다. 2022년 목표 경제성장률(GDP) 5.5% 달성을 위해서 부동산 규제완화는 필수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빌리티가 크게 타격 받아 소비가 부진한 상황에서는 투자가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이젠 투자도 4차산업혁명 인프라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물, 에너지에 이어 데이터를 국가자원으로 인식하고 이를 관리하는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사업인 동수서산 프로젝트에 4800억 위안을 투자했습니다.

나쁜 일은 한꺼번에 몰려온다고 합니다. 중국도 대내외 악재가 몰려와 주가가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입김과 보이는 손의 힘이 강한 중국경제의 특징을 감안하면 중국의 유동성, 부동산, SOC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중국경제 전망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