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초대 총리 내달초 지명할 듯…권영세·김한길·박용만 등 물망

입력 2022-03-24 17:39   수정 2022-03-25 01:26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국무총리 인선 작업에 나섰다. 윤 당선인은 지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좋은 사람이 있으면 누구든 추천해 달라”고 말하며 다양한 총리 후보군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안철수 위원장, 권영세 부위원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 인수위 내부 인사들도 검증대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인 측은 “늦어도 4월 초 발표를 목표로 인선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에서 국무총리 후보에 대해 “새 총리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 출범과 동시에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해왔고, 그 입장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인선 작업은 첫발을 뗀 것”이라고 말했다.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이전 국회의 인사청문회와 임명 동의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의미다. 국민의힘도 최근 윤 당선인 측에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총리 임기가 시작되려면 대통령 취임 한 달 전인 4월 9일 이전에 후보 지명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인사청문회법 제정 이후 새 정부의 총리 후보자는 대부분 대통령 취임 한 달 전께 지명됐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총리 후보, 내각을 생각하기엔 아직 좀 이른 거 같다”며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선 총리 후보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최근 인수위 내부에선 유력한 총리 후보로 거론돼온 안철수 위원장이 총리가 아니라 다른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당선인 측근 그룹에선 “박빙의 선거 결과에 걸맞게 화합형 총리를 내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위원장이 윤 당선인에게 이미 총리직 고사 의사를 밝혔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인수위 한 관계자는 “안철수 위원장이 총리직을 맡겠다는 강한 의사 표시를 한다면 기용될 수 있겠지만 아직 그런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이 총리로 임명될 경우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안랩 보유 지분 18.6%(24일 종가 기준 약 2700억원) 전량을 직접 또는 백지신탁을 통해 매각해야 하는 것도 총리직을 맡는 데 걸림돌로 거론된다.

인수위 안팎에선 ‘민주당계 총리설’도 꾸준히 제기된다. 172석을 보유한 더불어민주당의 동의를 얻기 위해선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민주당 대표를 지낸 김한길 위원장이 대표적이다. 김 위원장은 윤 당선인과 오랫동안 교류하면서 두터운 신뢰를 쌓았다. 전남 보성 출신으로 오랫동안 민주당에서 활동했고 이번 대선에서 윤 당선인을 지지한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하지만 신율 명지대 교수는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이 호남 출신 총리 후보에 대해서도 호의적으로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에선 권영세 부위원장,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정진석 국회부의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기업인 출신도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정부에서 총리 하마평이 돌았던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의 이름이 정치권에서 거론된다. 최근 본인과 가족이 보유한 두산 주식 전량을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받았다. 노무현 정부에서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 회장도 후보군에 올랐다는 말이 나온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