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원 수석 부대변인이 “직권남용에 대한 오해의 소지까지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고 발언한 것을 놓고 사실상 문재인 정부를 향한 경고성 메시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직권남용은 박근혜 정부에 대한 적폐수사 때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된 죄목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양측 간 감정싸움이 격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이나 추경 예산안 편성을 비롯해 정부 말 인수인계 과정이 삐걱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성근 전 대표 임기가 이달 만료 예정이어서 경관위는 대선 전인 지난 2월부터 후보자 추천을 받는 등 인선 작업을 시작했다. 내부 검토를 거쳐 2월 24일 박두선 당시 부사장을 차기 사장으로 내정했다. 이어 3월 8일 이사회에서 원안대로 의결됐고, 28일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2월 경관위 내정 직후 보고를 받았으며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인선이 이뤄진 만큼 그대로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관위 출범 때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됐던 점을 고려할 때 이 회장이 독단적으로 주총에서 부결시켰다면 오히려 더 큰 논란을 낳았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 사외이사 등 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정부 방침대로 인선이 보류돼 있다”며 “본사 지방 이전 등 가뜩이나 민감한 이슈가 적지 않은 마당에 산은이 민간 자회사 문제로 인수위와 척질 이유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조선업계에서도 박 사장의 경력이나 역량 면에서 부적절한 인사라는 정치권의 공세에 대부분 고개를 젓고 있다. 박 사장은 한국해양대 항해학과를 졸업한 뒤 1986년부터 생산관리 분야를 맡아온 ‘생산통’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형 선박은 수주 이후 2~3년간 건조되고 인도 시점을 맞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생산관리의 역할이 크다”며 “박 사장이 현 정부 들어 승진 속도가 빨랐던 것은 사실이지만 생산 분야에선 이미 정평이 나 있던 인물”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수주 목표를 41% 초과한 108억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업계에선 지난해 수주한 선박들의 본격적인 건조가 시작되는 시기를 올 하반기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주한 물량을 제시간에 만들어 인도하는 게 중요한 상황이라 생산 전문가가 최고경영자(CEO)를 맡는 게 전혀 이상할 게 없다”고 했다.
이호기/이동훈/황정환 기자 h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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