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지역 기업들 "지역과 수도권 균형발전 후퇴했다"

입력 2022-04-05 15:07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제조업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경상남도 창원지역 기업인들은 지역과 수도권과의 격차는 더욱 커졌으며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상공회의소(회장 구자천)는 지난 3월7일부터 10일 간 창원지역 제조업체 122개사를 대상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를 진행해 5일 결과를 발표했다.

창원지역 기업들은 과거와 비교해 지역과 수도권과의 여건 차이가 어떻게 변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24.6%는 ‘수도권과의 격차가 다소 확대되었다’, 13.9%는 ‘크게 확대 되었다’고 답해 응답업체의 38.5%가 과거에 비해 수도권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고 답했다. 격차가 감소했다고 답한 비중은 17.2%에 그쳤다.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차기정부가 우선해야할 사항을 묻는 질문에 ‘지역전략산업 육성’을 응답업체의 28.3%가 꼽아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수도권 외 지역에 대폭적인 세제감면’ 21.1%, ‘지방인재 육성’ 20.4%, ‘지역 R&D지원 확대’ 18.8%, ‘초광역경제권 구축 지원’ 7.6%, ‘수도권 규제 강화’ 3.9% 등의 순이었다.

그동안 정부가 추진한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평가에서 필요도와 만족도 간의 괴리가 가장 컸던 부문이 ‘지역전략산업 육성’과 ‘지방기업 이전 및 리쇼어링’이었다.


전 기업군에서 ‘지역전략산업 육성’을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대·중견기업은 ‘지방인재 육성’(23.2%), ‘수도권 외 지역에 대폭적인 세제감면’(18.2%), ‘지역 R&D지원 확대’(17.2%) 순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경우 ‘수도권 외 지역에 대폭적인 세제감면’(22.4%), ‘지역 R&D지원 확대’(19.5%), ‘지방인재 육성’(19.0%) 순으로 답했다.

기업 운영의 측면에서 창원시가 타도시와 비교해 산업도시로서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업체의 절반 이상이 ‘과거에는 강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는 계속해서 악화하고 있다’(50.8%)고 답했다. 39.3%는 ‘수도권 지역을 제외하면 그래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고, 9.8%만이 ‘산업도시로의 위상이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최근 창원지역산업과 관련해 이루어지고 있는 인프라 구축에 있어 가장 기대되는 사업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업체의 31.8%는 ‘창원산단 구조고도화’를 꼽았다. 다음으로 ‘부·울·경 산업인프라 공유’ 26.5%,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 14.3%, ‘국제물류도시 구축’ 10.6%, ‘신공항 건설’ 9.0%, ‘진해신항 건설’ 7.8% 순이었다.

창원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모든 조사 항목들이 산업의 체질 개선과 기업 여건 제고에 필요한 사항들이지만, 창원지역 기업은 특히 지역 내 인재확보에 가장 큰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부와 지자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청년정책을 비롯한 국가균형발전 정책들이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정책수립에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