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퇴근길 맥주 한 잔"…입맛 살아난 하이데이히다카

입력 2022-04-14 17:49   수정 2022-04-15 00:5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코로나19로 사라졌던 일본 직장인들의 ‘퇴근길 한 잔’이 되살아나고 있다. 텅 비었던 라면집에도 손님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라면 체인점을 운영하는 하이데이히다카(종목번호 7611)의 주가가 최근 반등하기 시작한 이유다.


14일 도쿄증권거래소에서 하이데이히다카는 1812엔에 장을 마쳤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2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주가는 최근 상승하고 있다. 지난 2월 이후 9.55% 뛰며 닛케이225지수 상승률(0.63%)을 크게 웃돌았다.

하이데이히다카는 라면 체인점 ‘히다카야’를 중심으로 외식업체를 운영하는 회사다. 라면 한 그릇이 300~400엔으로 매우 저렴하고 역 근처에 가게가 많아 직장인들이 지하철을 타기 전 가볍게 한 잔 하러 들르는 곳으로 꼽힌다.

라면집은 음식 단가가 싸다 보니 비싼 월세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역 근처 등 번화가에 가게를 좀처럼 내지 않는다. 하지만 하이데이히다카의 전략은 달랐다. 저가의 햄버거를 파는 맥도날드가 역 근처에 가게를 차리고 충분히 수익을 내듯 라면집도 가능하다고 봤다. 과감하게 목 좋은 곳에 가게를 내는 대신 회전율을 높이고 밤늦게까지 영업하는 방식을 택했다.

상당수 일본 술집이 술값과 음식값 외에 착석료를 받지만, 하이데이히다카는 받지 않는다. 술집이 아니라 라면집이어서다. 900엔이면 라면 한 그릇에 만두 6개, 맥주 한 잔을 마실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부담 없이 한 잔만 하고 싶은 직장인들의 수요를 겨냥했다

전략은 통했다. 하이데이히다카는 일본 열도에 ‘가볍게 한 잔(초이노미)’ 문화를 정착시켰다. 경기 침체에도 1999년 상장 이후 2019년까지 매출이 20년 연속 증가했다. 주가도 이에 반응해 최근 10년 동안 약 5배 올랐다.

하이데이히다카의 질주는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다. 2020년부터 작년까지 매출이 급감하면서 상장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영업손실을 봤다.

올 들어 코로나19 종식이 가까워지면서 분위기는 다시 반전했다. 올해 흑자 전환이 점쳐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올해 하이데이히다카는 18억엔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월 라면 등 점포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월 연속 전년 동기 실적을 웃돈 것이다. 야마다 쓰토무 au카부코무증권 연구원은 “하이데이히다카가 향후 신규 점포를 더 적극적으로 내면 코로나19 이전 주가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