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만 없는 게 아니다…호남 '5G 속도차별'까지

입력 2022-04-17 11:42   수정 2022-04-17 11:44


오는 2024년까지 농어촌 지역의 5세대 이동통신(5G) 전국망이 완성될 예정인 가운데 호남 등 일부 지역에선 20%가량의 품질 열위가 해소되지 않고 있어 불만이 제기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전라남·북도와 제주도, 강원도 농어촌 지역에선 5G 최대 전송속도가 수도권, 충청, 영남 등 여타 지역 대비 약 20% 제한되고 있다.

앞서 호남 지역에선 20대 대선 당시 '광주 복합 쇼핑몰 유치'를 두고 지역 차별 이슈가 불거진 바 있다. 당시 국민의힘 대선후보던 윤석열 당선자는 "다른 지역과 달리 광주광역시에 복합쇼핑몰이 한 곳도 없다"는 점을 짚으며 이목을 끌었다.

광역시 가운데 복합쇼핑몰과 프리미엄 아웃렛, 창고형 대형 매장이 없는 곳은 광주가 유일하다. 때문에 인수위원회에서는 10만㎢ 면적의 쇼핑몰 부지를 마련하며 지역 민심 챙기기에 나섰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최근 유통업체와 복합쇼핑몰 설립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통신업계에서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호남을 비롯해 일부 지역에서만 5G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이다.

농어촌 지역은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3사 가입자를 5G 기지국에 접속시키는 '공동로밍'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과 KT는 5G 주파수로 100㎒를 사용하지만, LG유플러스는 80㎒만 쓰고 있다.

정부는 통신3사의 5G 전국망 구축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오는 2024년까지 권역별로 나눠 농어촌 지역 5G 커버리지 구축을 맡긴 상태다. SK텔레콤은 경기 남부·충남·세종·경남, KT는 경기 북부·충북·경북·강원 일부, LG유플러스는 전남·전북·제주·강원 일부를 맡고 있다.

5G 전송속도는 주파수 양에 비례하는데, LG유플러스의 경우 SK텔레콤과 KT에 비해 최대 전송속도가 20%가량 부족한 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설명대로 주파수 할당에만 1년~1년6개월가량 소요될 수 있어 자칫 통신사간 주파수 격차가 지역차별로 번질 수 있다는 게 문제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LG유플러스 가입자뿐만 아니라 SK텔레콤, KT의 5G 가입자도 다른 지역에 비해 속도에서 차별받게 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영남 지역에 거주하는 SK텔레콤 가입자가 호남 농어촌지역에 오면 최대 전송속도가 80%로 제한된다"며 "만약 현장에서 다른 방해요인이 없이 가입자 혼자 회선을 쓴다고 가정해도, 다른 지역에서는 2GB 영화 한 편을 9.6초 만에 내려받을 수 있지만 LG유플러스가 설치를 담당한 농어촌에서는 12.6초가 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 지역에 대규모 행사나 축제가 열려 수요가 몰리면 먹통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풀HD 급 온라인동영상서시브(OTT, 스트리밍 시 5Mbps)를 스마트폰으로 시청할 경우 대도시 및 SK텔레콤과 KT가 설치한 농어촌은 한 번에 340명까지 볼 수 있는 데 반해 LG유플러스가 설치한 농어촌은 270명까지만 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품질 차별 문제 해소를 위해 지난해 7월 과기정통부에 20㎒ 폭의 주파수 추가 할당을 신청했다. 다만 올 2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과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 간의 '담판' 이후에도 할당 공고는 나지 못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 지역에서의 품질 격차 해소뿐만이 아니라 통신사 투자를 독려해 전국적 품질을 끌어올리려면 주파수 추가 할당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