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부자' 머스크의 여자들에겐 뭔가 특별한 게 있다 [백수전의 '테슬람이 간다']

입력 2022-04-23 06:00   수정 2022-04-23 10:52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테슬라는 글로벌 전기차 1등 기업이다. 작년 10월, 테슬라 주가는 1000달러, 시가총액은 1조달러를 돌파했다. 세계 최고의 부자도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에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로 순위가 바뀌었다. 시장은 미래 전기차 시대의 주인공을 테슬라와 그 리더인 일론 머스크로 인정한 것이다. 테슬라의 가치는 재무적 성과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 전기차를 넘어 자율주행, 에너지, 그리고 인공지능(AI)과 로봇까지 끊임없이 영역을 확장하며 자신들의 제국을 건설해나가고 있다. 설립 후 20년간 테슬라가 써 내려간 스토리와 그 주변에 있던 수많은 인물은 하나의 거대한 유니버스를 형성했다.

본 코너는 애플의 뒤를 이어 2020년대 ‘모빌리티 혁명’을 이끌어갈 테슬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다양한 뒷이야기들을 풀어갈 예정이다. 스티브 잡스 이후 최고의 ‘비저너리 CEO’로 평가받는 일론 머스크 역시 큰 탐구 대상이다. 신문 지상에서 풀지 못하는 국내외 테슬라 유튜버 및 트위터리언들의 소식과 이슈에 대해 소개한다. 테슬라에 대한 신뢰가 종교적 수준이란 의미에서 ‘테슬람’(테슬라와 이슬람의 합성어)으로 불리는 이들이다.

테슬라 주식은 서학개미의 해외주식 보유액 부동의 1위다. 미국에서도 젊은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주식 중 하나다. 머스크는 광적인 SNS 팬으로 최근 트위터 인수까지 나섰다. 투자자 입장에서 SNS상에서 도는 ‘테슬람들의 썰’을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다.

테슬라를 말하면서 CEO 일론 머스크를 뺀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머스크는 단순히 글로벌 1위 전기차 기업의 수장이 아닙니다. 그는 2000년대 ‘정보화 혁명’을 이끈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2010년대 ‘모바일 혁명’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의 뒤를 이어 2020년대 ‘모빌리티 혁명’을 주도할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머스크는 셀러브리티 기질을 타고났습니다. 대중에게 주목받는 걸 즐기는 속칭 ‘관종’입니다. 과거 실리콘밸리의 천재들은 모범생 혹은 은둔의 혁신가 이미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테슬라 모터스》의 저자 찰스 모리스는 머스크를 두고 “주문 제작된 듯한 미국의 영웅”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는 ‘아메리칸 드림’을 쫓은 이민자 출신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돈보다 세상을 바꾸고 싶어 하는 몽상가입니다. 언론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는 다 갖춘 인물인 셈입니다.

머스크의 성공 스토리는 다음에 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본 기사가 처음으로 다룰 내용은 ‘머스크의 여자들’입니다. 테슬라 기사에 웬 뜬금없는 연애 이야기냐고요? 테슬라를 알기 위해선 머스크를 알아야 하고, 그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스토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가 여자를 꾈 때 쓰던 멘트는 “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습니다, 당신도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애슐리 반스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였습니다. 그는 결혼만 세 번, 이혼도 세 번 했습니다. 할리우드의 유명 스타들을 포함, 수많은 여성을 만났습니다. 스쳐 간 인연도 있었지만, 진중한 만남도 적지 않았습니다. 머스크는 본인의 특이한 성격만큼, 상대를 보는 취향이 확고했습니다.


머스크의 여자 중 중요하게 다룰 인물은 3명입니다. 첫 번째 부인인 저스틴 윌슨, 두 번 결혼하고 두 번 이혼한 탈룰라 라일리, 그리고 사실혼 관계였던 그라임스입니다.
캠퍼스 커플에서 결혼까지, 저스틴 윌슨
저스틴 윌슨은 머스크의 인생에서(현재까지) 가장 중요한 여성입니다. 둘은 캐나다 킹스턴의 퀸스 대학교에서 만났습니다. 머스크는 89학번이었는데, 퀸스대 입학을 선택한 건 “예쁜 여학생이 많다는 이유”(퀸스 대학 동문회보 인터뷰)에서였습니다. 갈색 머리에 키가 크고 소설가 지망생이었던 윌슨은 퀸스 대의 ‘인싸’였습니다. 윌슨은 ‘가죽 재킷을 입은 야성미 넘치는’ 작가와 로맨틱한 사랑을 꿈꿨지만, 그를 따라다니는 건 괴상한 소리만 늘어놓는 ‘아싸’였습니다. 둘은 ‘이상심리학’ 수업을 함께 들으며 친해졌습니다.


머스크는 ‘직진남’이었습니다. 윌슨에게 꽃을 주고 편지를 쓰고 전화를 받을 때까지 계속 걸었습니다. 처음엔 냉정하게 거절했던 ‘차도녀’ 윌슨도 집요한 구애에 서서히 마음을 열었습니다. 윌슨은 이 당시를 회상하며 “머스크는 무언가에 꽂히면 반드시 손에 넣어야 하는 사람”이라고 언급합니다. 머스크는 3학년에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로 전학했습니다. 둘은 장거리 연애를 이어갔고, 주말엔 뉴욕에서 데이트 했습니다.

머스크는 대학 졸업 후 인터넷 회사 집투와 페이팔을 창업했고 승승장구했습니다. 둘은 2000년 1월 결혼했습니다. 두 회사를 잇달아 매각한 머스크는 실리콘밸리의 청년 백만장자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이때 확보한 자금으로 로켓 회사 스페이스X를 설립하고 전기차 회사 테슬라 최대 주주에 오르면서 머스크의 유명세는 점점 커졌습니다.

그와 반대로 아내와의 관계는 삐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첫아들이 생후 10주 만에 세상을 떠나자 윌슨은 상심에 빠집니다. 머스크는 빨리 이 일을 잊고 싶었습니다. 두 부부는 두 달도 안 돼 시험관 시술을 택했고, 5년간 다섯 아이를 낳았습니다. 모두 사내아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윌슨은 사업에만 몰두하는 냉정한 모습의 머스크에게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특히 세쌍둥이를 낳고 산후우울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2007년부터 머스크의 사업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X는 현금이 바닥났고, 돈 문제로 부부의 갈등 골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끝내 2008년 머스크가 이혼 소송을 제기합니다. 당시 윌슨은 한 인터뷰에서 “일론을 상대로 치르는 전쟁은 정말 잔인하다”고 눈물로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이혼 위자료로 현금 200만달러, 양육비로 17년간 매달 8만달러와 테슬라 로드스터 한 대를 받기로 합의합니다. 이혼 후에 둘은 사적으로 연락하진 않았습니다. 머스크는 그러나 다섯 아이의 아빠 역할까지 마다하진 않았습니다. 아이들과 테슬라 공장에 가고, 슈퍼볼 경기를 보고, 스페인에 함께 놀러 가기도 했습니다.

윌슨은 이혼 후에도 머스크라는 성을 계속 쓰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두 번째 부인 탈룰라 라일리에 대해서도 “나보다 머스크에게 훨씬 어울리는 여자”라고 후한 평을 내립니다. 한국 사람들의 보편적 관점에서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문화적 차이입니다. 머스크는 윌슨처럼 ‘쏘쿨’한 여성들을 사랑했던 것 같습니다

→ 2편에 계속

백수전 기자 jerr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