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이드] 폴리실리콘價 급등에 희비 엇갈린 OCI·한화솔루션

입력 2022-04-29 09:39   수정 2022-04-29 09:58

태양광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가격 급등으로 OCI와 한화솔루션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국내 유일의 폴리실리콘 제조업체인 OCI는 가격 상승에 힘입어 올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냈다. 반면 태양광 패널을 만드는 한화솔루션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은 원재료인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으로 1000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올려 6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완벽히 부활한 OCI
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OCI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162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고 지난 2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470억원) 대비 244.6% 증가했다. 매출은 1조60억원, 당기순이익은 1341억원이다. 매출과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4%, 237.4% 늘어났다. OCI 관계자는 “폴리실리콘 등 주요 제품의 가격 상승과 효율적인 생산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폴리실리콘은 반도체 웨이퍼와 태양전지의 태양광 패널에 쓰이는 핵심 원재료다. 업계에 따르면 폴리실리콘 가격은 이달 중순 기준 ㎏당 32달러 선을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직후인 2020년 5월(5달러) 대비 7배 가까이 올랐다. 2020년 말까지만 해도 10달러를 밑돌았으나 지난해 4월 20달러 선을 회복했고, 하반기엔 30달러를 돌파했다.

폴리실리콘 사업 매출은 OCI 전체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한다. 폴리실리콘을 앞세워 2011년 창사 이후 최대치인 1조117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던 OCI는 최근 10년 새 2013~2015년, 2019~2020년 등 5년간 영업적자를 냈다.

중국 업체들이 2010년대 들어 싼값의 폴리실리콘을 대량 생산하면서 가격이 10달러 밑까지 추락한 게 결정타였다. 팔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가 고착됐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OCI의 폴리실리콘 사업 손익분기점(BEP)은 ㎏당 7~8달러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폴리실리콘 가격은 급등하기 시작했다. 탄소중립이 전 지구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OCI 전체 영업이익 6261억원 중 80%에 육박하는 4870억원을 폴리실리콘 사업이 속한 베이직케미컬 부문이 냈다. 폴리실리콘 사업의 영업이익률은 36.5%에 달한다.

OCI는 올해 폴리실리콘 물량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인 증설에 나설 계획이다. OCI는 2020년 초 국내 군산공장에서 태양광 폴리실리콘 사업을 중단한 뒤 말레이시아 공장에서만 연간 3만t가량을 생산하고 있다. 연간 생산량 기준 세계 7위다.

시황이 좋았던 2010년대 초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연간 8만t의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기도 했지만 낮은 가격 탓에 만들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가 이어지면서 규모를 대폭 줄였다.

OCI는 말레이시아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공장의 생산공정 개선을 통해 폴리실리콘 생산능력을 오는 6월 말까지 기존 3만t에서 3만5000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재의 두 배에 달하는 최대 6만t까지 생산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추가 투자를 위한 재무여력도 충분하다. 작년 말 기준 OCI의 현금성자산 및 단기금융상품 등 현금 여력은 1조1020억원으로, 2020년 말(6382억원) 대비 72.7% 늘었다. 증권업계는 올해 태양광 업황 강세와 OCI의 증설 계획 등을 고려하면 OCI 주가 상승 요인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10년간 안정적인 공급처도 확보했다. OCI의 말레이시아 자회사 OCIMSB는 한화솔루션에 2024년 7월부터 2034년 6월까지 총 10년간 태양광 핵심 소재인 폴리실리콘을 공급하는 양해각서를 지난 27일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12억달러(약 1조5000억원)로, 지난해 OCI 매출의 45%에 달한다.
○6분기째 적자 낸 한화솔루션 태양광
폴리실리콘을 구매해 태양광 패널을 만드는 한화솔루션은 가격 급등에 따른 손해를 고스란히 봤다. 한화솔루션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9703억원, 영업이익 1579억원을 올렸다고 지난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석유화학 부문의 호조로 작년보다 23.5% 늘어나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물류비·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38% 감소했다.

한화솔루션의 차세대 신사업으로 꼽히는 태양광 사업부문의 적자 폭이 불어난 영향이 컸다. 올해부터 공식 명칭이 신재생에너지 부문으로 바뀐 태양광 사업은 매출 9206억원, 영업손실 1142억원을 냈다. 전년 동기(149억원) 대비 적자 폭이 8배 가까이 늘었다. 글로벌 태양광 제품 판매량 증가로 매출은 늘었지만, 물류비 상승과 폴리실리콘 등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로 적자폭이 늘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2020년 4분기 24억원 영업손실을 시작으로 매 분기 적자 규모가 커지더니 지난해 4분기엔 손실 규모가 1533억원까지 불어났다. 6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폴리실리콘 원재료 가격은 올랐는데 한화솔루션이 제조하는 모듈 판가는 제대로 가격 상승분이 반영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올해 판매 계획도 하향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이날 진행된 IR(기업설명회)에서 올해 판매계획을 당초 9.2GWh(기가와트시)에서 8.2GWh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흑자전환 시점은 올 3분기를 목표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강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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