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처럼…'무광' 주방이 뜬다

입력 2022-05-13 17:48   수정 2022-05-14 00:57


반짝이는 것은 더는 세련되다고 여겨지지 않는다. 광택이나 윤이 나지 않는 무광(無光) 색상 디자인이 주방 인테리어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테리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주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13일 인테리어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방가구 시장은 지난해 1조8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2018년 1조6000억원에서 3년 만에 12.5%가량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 홈스쿨링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인테리어 시장이 전반적으로 성장한 영향이다.

양적 성장 못지않게 주목되는 점은 질적 변화다. 인테리어 소비층이 기존 중장년층에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로 넓어지면서 주방 인테리어 트렌드도 다양화됐다. 빛을 비교적 적게 반사해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무광 주방 가구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게 좋은 예다.

주요 인테리어업체들은 무광 디자인을 적용한 주방 가구 비중을 최근 60%로 높였다. 코로나19 이전 주방 인테리어업계에선 유광(하이글로시) 소재 제품 비중이 70%, 무광 제품이 30% 정도였는데 최근 시장 판도가 바뀌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무광 디자인을 채택한 가전제품이 늘어난 것도 인기 요인이다. 무광 색상을 적용한 냉장고와 오븐, 식기세척기 등과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무광 디자인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LG 오브제컬렉션은 무광 디자인을 적용한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등을 출시했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도 냉장고 도어 등의 색상 옵션으로 무광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무광 소재는 세련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유광 제품에 비해 손 지문과 긁힘, 얼룩이 눈에 잘 띈다는 단점이 있었다. 인테리어업계에선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LX하우시스가 최근 선보인 ‘LX Z:IN(지인) 셀렉션 제스트’의 주방 제품은 자체 개발한 가구용 필름 제스트를 주방 가구 표면에 적용했다. 고급스러운 무광 색상의 강점을 잘 살리면서도 긁힘과 오염에 강한 게 특징이다. 무광 색상 종류를 크림화이트, 베이지, 코튼그레이 등 여섯 가지로 다양화했다.

현대리바트는 올해 주방 가구 판매량의 약 80%가 무광 디자인 제품이다. 특히 광도(물체의 밝기를 나타내는 양) 값이 5 이하인 슈퍼 무광 재질의 제품이 인기가 높다. 대표 제품으론 리바트 키친 테라 시리즈, L700g 시리즈 등이 있다. 한샘은 프리미엄 주방 가구 라인인 키친바흐 페닉스가 무광 주방 가구 제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나노코팅 기술을 적용해 긁힘과 열에 강하고, 광도 0%의 슈퍼 무광 소재를 적용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