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미 합작으로 반도체 태동"…바이든 "삼성의 혁신 놀랍다"

입력 2022-05-20 21:42   수정 2022-05-21 00:57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삼성전자의 경기 평택 반도체 공장을 찾아 반도체 등 첨단기술 협력을 통해 한·미 동맹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시스템 반도체 세계 1위 국가인 미국과 메모리 반도체 강국인 한국이 첨단 반도체 기술 공유와 개발에 협력하겠다는 메시지를 세계에 알렸다. 경제계에선 한·미의 ‘반도체 동맹 선언’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향후 인공지능(AI), 배터리, 원전 등 다른 차세대 첨단산업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바이든·윤, 삼성 기술 혁신에 감탄
두 정상은 이날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 공장 ‘3라인’을 둘러본 뒤 나란히 연단에 섰다. 삼성이 3나노 최첨단 미세 공정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두 정상 모두 삼성의 첨단 기술에 놀라움을 나타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겨우 몇㎚ 두께밖에 되지 않는 이 작은 칩이 인류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라며 “삼성이 주도하는 많은 기술 혁신이 놀랍다”고 감탄했다. 윤 대통령은 “이 땅의 첫 반도체 기업으로 한·미 합작의 한국반도체가 1974년 설립됐다”며 “미국 마이크론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세계 세 번째로 64KD램을 개발한 이래 미국 오스틴시에 이어 테일러시에도 첨단 파운드리 공장을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감탄한 삼성전자의 반도체 미세공정 기술이 미국 반도체 기업의 기술 이전으로부터 시작됐다는 의미다. 한국반도체는 삼성전자의 모태 기업이다. 이날 한·미 정상의 평택캠퍼스 시찰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안내했다.

두 정상은 반도체 기술의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인공지능(AI),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 칩들은 혁신과 디자인, 미세 공정 기술의 총화”라며 “반도체는 우리 경제를 구동하고 현재의 삶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세계 반도체 공급망이 재편되는 현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반도체 공급 부족과 이로 인한 자국의 자동차 생산 감소 등 문제를 거론하며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함께 공급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법(Chip Act)의 의회 통과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급망 정상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4월 세계 반도체 기업들을 화상으로 초청해 “다시 (반도체로) 세계를 주도할 것”이라고 선언한 회의를 얘기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시 웨이퍼를 손에 쥐고 흔들며 “우리의 경쟁력은 (회의 참석한) 당신들이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자국의 반도체 투자를 촉구했다.
“경제안보 동맹으로 발전”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투자 유치를 요청하는 ‘세일즈맨’의 모습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의 170억달러 규모 반도체 투자 결정을 거론하며 “평택 공장에서 본 것과 비슷한 파운드리 설비를 텍사스 테일러시에 구축해 3000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겼다”며 “한국과 미국의 생산적인 파트너 관계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삼성SDI와 스텔란티스의 미국 내 배터리 합작투자를 언급하며 “양국이 경제적 성장뿐 아니라 에너지 안보와 깨끗한 환경을 이루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도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바이든 대통령도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 큰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양국 정상은 양국 관계를 첨단 기술을 공유하는 경제안보 동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민주주의를 채택하는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기술혁신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라며 “양국이 기술 동맹을 통해 경제 안보를 위한 협력을 할 때 양국의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 동맹이 역내 평화·안정·번영을 위한 핵심 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