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43% 폭락한 '스냅'…"저점 매수 기회일 수도"

입력 2022-05-25 15:38   수정 2022-06-24 00:0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24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또다시 주춤했다. 이번에는 ‘스냅 쇼크’다. 에번 스피걸 스냅 최고경영자(CEO)의 2분기 실적 부진 경고에 스냅 주가가 하루만에 43% 폭락했고, 소셜미디어주가 일제히 조정받으며 나스닥지수가 2.35% 하락했다. 인플레이션으로 소셜미디어의 주 수익인 디지털 광고 시장이 침체될 거라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그러나 낙관론도 강하다. 글로벌 기술주들을 여전히 매력적으로 여기는 미 월가 CEO들이 적지 않다. 개별 기업들이 탄탄한 실적을 내고 있고, 글로벌 핵심 화두가 디지털인 이상 빅테크 업종의 전망은 밝다는 설명이다.

○스냅發 소셜미디어주 하락세
24일 스냅은 전일 대비 43.08% 떨어진 12.79달러에 장을 마쳤다. 전날 스피걸 CEO가 스냅이 향후 목표 실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 경고하며 매도심리가 확 커졌다. 그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매출이 예상보다 더 느리게 증가하고 있다”며 2분기 실적이 기존 전망치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 스피걸 CEO는 지난달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0~25%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었다.

스냅 쇼크는 소셜미디어주 전반으로 번졌다.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기업 메타 주가는 이날 7.6% 하락했다.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4.95%)과 트위터(-5.55%)도 낙폭이 컸다. 알파벳 주가는 이날 장중 2037.69달러까지 떨어지며 최근 1년 최저가를 기록했다. 미국 소셜미디어 업체 핀터레스트 주가는 23.64% 급락했다.

실적 부진이 소셜미디어 업계로 확산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커진 탓이다. CNBC는 스냅 쇼크를 본 투자자들이 디지털 광고 시장 침체를 우려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JMP증권은 “거시경제적인 역풍이 디지털 광고시장 전반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크다”며 “(인플레이션 등으로) 기업들이 예산을 줄이면 디지털 광고비가 삭감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모건스탠리는 “광고는 경기순환적인 만큼 모든 디지털 광고 플랫폼이 소비자 이탈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월가 CEO “저점 매수 기회일 수도”
소셜미디어들의 광고 수익에는 이미 이상 기류가 나타나고 있다. 알파벳의 1분기 유튜브 광고 매출은 68억7000만달러로 시장 추정치(75억1000만달러)를 8.5% 밑돌았다. 메타의 2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280억~300억달러로 전년 동기(291억달러)보다 낮을 가능성도 염두에 뒀다.

코로나19가 앤데믹(풍토병)으로 전환되며 사람들이 돌아다니기 시작했고,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충격으로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다 애플이 지난해 도입한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개인 맞춤형 광고 효과가 떨어졌다. 모두 디지털 광고시장에 악재다.

그러나 24일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서 월가 CEO 다수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기술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랄프 해머스 UBS CEO와 악셀 레만 크레디트스위스 회장,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칼라일그룹 회장과 제인 프레이저 씨티그룹 CEO 등이다.

레만 회장은 “기업가치는 낮아졌어도 이 회사들은 여전히 이익을 내고 있다”며 “기술과 디지털화는 앞으로도 중요한 사회 트렌드이자 사업 모델이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루벤스타인 회장은 “1999~2001년 닷컴 버블 당시에는 매출도 이익도 없는 회사들이 있었지만, 최근 가치가 급락한 종목 상당수는 훌륭한 회사들”이라며 “시장이 과잉반응할 때가 좋은 주식을 저점에서 매수하는 기회일 수 있다”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