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이 부족할 때 오는 신호는?

입력 2022-05-25 11:24  


[정혜진 기자]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은 손상된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어 주면서 근육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에 몸매관리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신경 써서 챙기는 대표 영양소다. 단백질이 결핍은 성장과 재생이 더뎌지고, 근육량이 줄어들며 모발과 손톱이 약해질 수 있다. 평소 내가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지에 의심된다면 몸에 단백질이 충분하지 않다는 신호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다.

피부 건조함&탄력 저하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이 눈에 띄게 저하됐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단백질은 손톱과 머리카락, 피부에 영향을 준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 진피층이 무너지고 주름이 쉽게 생긴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피부 탄력과 함께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손톱이 약해진다면 내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나 의심해보는 게 좋다.

우울함과 피로감

단백질 부족은 근육량을 감소시킨다. 이렇게 되면 균형 유지가 어렵게 되고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만성 피로나 빈혈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을 도와주기에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우울감을 느끼기 쉽다. 이유 없이 우울한 마음이 든다면 충분한 단백질 섭취로 몸과 정신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잦은 허기짐

탄수화물은 단백질보다 소화가 빠르기에 허기짐이 빨리 찾아오지만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또한 단백질보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한다면 음식이 몸속에서 빠르게 소화돼 혈당을 상승시킨다. 이럴 땐 허기짐을 자주 느끼게 되고, 단 음식이 당기기도 한다. 식물성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챙겨 먹는다면 군것질을 찾는 빈도가 줄어들 것이다.

약해진 면역력

단백질이 부족하면 다른 사람들보다 감기나 바이러스 감염에 쉽게 노출된다. 면역 체계 안에 있는 화합물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가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몸속으로 들어오는 바이러스에 맞설 면역 세포가 빠르게 증식할 수 없기에 잦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단백질 위주 식단 추천

신체를 이루는 단백질 섭취는 이토록 중요하다. 특히나 여름을 맞아 몸매 관리에 진심인 이들이라면 더욱 중요한 요소일 것. 단백질 위주 식단을 찾는 다이어터를 위해 맛있는 굽네닭컴의 닭가슴살을 소개한다.


굽네닭컴의 '오븐구이 통 닭가슴살 오리지널'은 통 닭가슴살을 오븐에 노릇하게 구워 부드럽고 촉촉한 육즙 가득 닭가슴살을 완성했다. 담백함과 감칠맛이 살아있는 굽네 오리지널 치킨 맛을 그대로 재현하였기에 치킨처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이다. 맛있게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원하는 다이어터라면 ‘오븐구이 통 닭가슴살 오리지널’을 즐겨보자.

bnt뉴스 기사제보 lfie@bntnews.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