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은 2017년 11월 “북한이 핵실험을 하거나 ICBM을 쏠 경우 대북 원유·정유 반입을 더 제한한다”는 트리거(방아쇠) 조항을 마련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과 ICBM 도발에 대한 조치였고, 추가 제재 추진의 근거가 됐다. 당시엔 중국과 러시아도 찬성했다. 그래 놓고 두 나라는 북한이 올 들어 여섯 차례나 ICBM 폭주를 하는데도 딴소리하고 있다. 이런 이율배반이 어디 있나. 지난 2월과 3월에도 안보리는 대북 제재 방안을 논의했지만 역시 중국과 러시아가 어깃장을 놓으며 규탄 성명조차 내지 못했다. 두 나라는 매번 북핵의 정치적 해결과 ‘관련국의 냉정과 자제’만을 촉구하며 북한을 두둔하고, 제재 발목을 잡고 ‘뒷문’을 열어주기 바쁘다. 두 나라가 북한에 도발할 자유를 주고, 핵 위기를 키우는 방조범인 셈이다.
이러니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조롱하듯 거리낌 없이 위반하는 것 아닌가. 그 결과 북한은 미국까지 사정권에 둔 미사일 개발에 성공했고, 7차 핵실험까지 예고하고 있다. 조만간 북한은 온갖 미사일에 핵을 얹어 협박에 나설 것이다. 중국은 이웃 국민이 핵 위협에 고스란히 노출되도록 방기하고, 자위권적인 사드 배치에는 강력한 한한령(限韓令)을 발동하고선 한국을 향해 틈만 나면 ‘뗄 수 없는 이웃’ ‘협력 동반자’라고 하니 헛웃음이 나올 지경이다. 중국과 러시아의 이런 행태는 고착화하는 신냉전 구도와 무관치 않지만, 북한의 핵·미사일 장난질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두 나라도 옆구리에 핵폭탄을 끼고 살아야 할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다.
이참에 안보리 상임이사국 만장일치 결의 구조를 개편하고 거부권 남용을 막을 개혁도 마련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유엔을 통한 북핵의 평화로운 해결은 기대하기 어렵고, 안보리 무용론도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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