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교사가 추천한 영어 원서 12편 "어떻게 읽느냐가 중요"

입력 2022-06-05 13:47   수정 2022-06-05 13:48



일상에서 접하는 국어와 달리, 영어 원서는 단어 하나하나와 이런저런 문법까지 의식적으로 익혀가며 읽어야 하므로 장벽이 높다. 그래서 영어 문장을 맛보고 작품의 메시지를 음미하기보다는 새로운 어휘를 암기하고 줄거리 요약하는 데 우선 집중하기에 십상이다.

민족사관고, 하나고 영어 교사를 지냈고 서울대에서도 강의한 함종선 박사(영문학)는 신간 '영어원서 깊이 읽기(북하우스)'를 통해 "영어원서 읽기를 영어 실력 향상에만 두지 말고 작품의 상징적 장치나 아이러니, 서술 관점, 함축된 의미, 도덕적 가치에 대한 문제 제기 등의 중요한 생각거리 발굴에 두어라"라고 권한다.

“영어원서, 어떻게 읽느냐가 중요하다”

외우기식 영어 공부를 위해 원서를 읽을 때보다 작품의 주제에 집중하고 메시지에 대한 답을 고민하면서 읽을 때 원서 읽기가 더 흥미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함 박사는 "실제 고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단순 암기보다 이런 창의적 사고 과정을 동반한 영어 원서 읽기를 했을 때 학생들의 참여도가 훨씬 높았다"고 전했다.

자사고·특목고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좋은 이유를 학습 능력이 남다르거나 어릴 때부터 원서를 자주 읽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함 박사는 "자사고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 모두가 애초 비범한 것도, 영어원서를 많이 읽었던 것도, 영어 실력이 우수한 것도 아니다"라며 "처음부터 잘한 것이 아니라 3년간 꾸준히 다양한 원서를 읽고 발표하고 에세이 쓰는 연습을 하면서 능력이 발전한 결과가 우수한 영어 실력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는 '지적 능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 공부하느냐'를 알고 실천한 결과다"라고 강조했다.

함 박사는 영어원서 깊이 읽기'를 통해 영어 원서 읽기를 돕기 위해 영어권 소설 11개 작품과 한 편의 연설문을 골라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의미, 작가의 의도 등을 위주로 소개한다.

20년 현장 경험의 영문학 박사가 고른 12편의 작품들

루이스 새커의 『구덩이』는 저주받은 집안에서 태어난 소년 스탠리가 운명의 주인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역경 극복을 다룬 문학 작품들은 주인공이 당대의 악조건을 이겨나가는 과정을 그리는 경우가 흔하지만 스탠리는 부지불식간에 수 세대 전 조상의 업보까지 거슬러 올라가 얽히고 맺힌 저주를 풀어낸다. 작품에 독특한 영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것도 그 때문이다.

영화로도 잘 알려진 R. J. 팔라시오의 『원더』는 심각한 안면기형으로 태어난 어기가 열 살이 돼 넓은 사랑으로 그를 품어주던 가정에서 학교라는 새로운 사회로 발걸음을 옮겨 겪는 일들을 다룬다. 혐오와 차별, 따돌림을 겪어야 하는 한편에서 어기는 그에게 친절을 베푸는 여러 사람과 마주한다. 이 작품에서는 학교를 무대로 등장하는 다양한 형식과 문체의 영어를 접할 수 있다.

영어 글쓰기를 하려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꼽히는 『샬롯의 거미줄』은 크리스마스 햄이 될 위기에 처한 돼지와 한해살이 거미의 짧고 깊은 우정 이야기이다. 아름답고 아는 것이 많으며 따뜻한 마음씨를 지닌 샬롯은 친구가 필요한 돼지 윌버에게 친구가 되어주고 임신한 몸으로 윌버를 돕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봄에서 시작해 여름, 가을, 겨울을 거쳐 이듬해 봄까지 이어지는 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묘사가 가득한 소설이다.

『안녕, 우주』는 이성 친구에 대한 십 대의 고민을 재미나게 풀어낸다. 몸이 약하며 수줍음 많고 공부는 잘하지 못하는 버질은 보충수업반에서 같이 배우는 발렌시아에게 호감을 갖지만 그에게 ‘안녕’이라는 인사 한마디 꺼내지 못한다. 결국 점성술사의 도움까지 받아 가며 문자 메시지로나마 인사를 건네게 되는 과정이 엉뚱 발랄하다.

루이스 로리의 『별을 헤아리며』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이웃 유대인 가족을 죽음의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썼던 덴마크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유대인 로센 씨 가족을 구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불의에 대한 저항을 결심하기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그리고 왜 그것이 영웅적인지를 알게 된다.

역시 영화로 유명한 로알드 달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상상력 못지않게 언어유희를 풍성하게 담은 소설이다. 독자를 달콤한 상상의 세계로 이끄는 판타지이지만 탐닉하지 말고 나누어 먹을 줄 알아야 한다는 도덕적 메시지를 무대인 영국 사회의 빈부 격차를 배경으로 전하고 있다. 이 소설은 공장에서 초콜릿을 만드는 움파룸파족 때문에 노예 논쟁에 휘말리기도 했다.

바바라 오코너의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갑자기 집을 나가버린 아버지 탓에 임대로 살던 집에서 쫓겨나 차에서 생활하는 조지나를 통해 행복한 가정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하는 소설이다. 생활의 어려움이라는 위기에 더해 조지나는 친구들에게서도 점점 소외돼 간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려면 집을 구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그 돈을 얻기 위해 개를 훔치려는 계획까지 세우는 등 위기 가정 청소년의 성장을 현실감 넘치게 보여준다.

한국계 미국 작가 린다 수 박이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쓴 『사금파리 한 조각』은 노동과 예술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이다. 고아로 다리 밑에서 두루미 아저씨와 살던 목이가 도자기 만들기를 소원하며 도공 할아버지 밑에서 배우며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담았다. 목이는 그를 보살펴 준 두 사람에게서 노동이 인간을 존엄하게 만들고 예술이란 장인 정신의 구현임을 배운다.

『웨일 라이더』는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파이키아 신화를 녹여낸 작품이다. 남자만이 족장 지위를 이어받는 마오리의 부족장 집안에서 태어난 여자아이가 당당히 ‘고래 타는 사람’이 되는 과정을 먼 옛날 최초의 웨일 라이더를 태웠던 영감 고래 이야기와 함께 엮어냈다.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추구하는 신화 이야기이다.

켈리 반힐의 판타지 『달빛 마신 소녀』는 매년 아기를 마녀에게 바쳐야 하는 희생제를 치르는 보호령을 배경으로 마녀에게 바쳐진 아기 루나와 루나를 사랑으로 길러낸 착한 마녀 잰, 슬픔을 먹고 사는 사악한 마녀 이그나시아 수녀원장, 그리고 빼앗긴 아기를 되찾기 위해 몸부림치는 루나 엄마 이야기를 그려낸다. 아기를 희생하는 부당한 관습에 맞서 이를 극복해내는 과정은 강대국의 지배를 받은 나라의 저항을 은유한다.

퓰리처상을 받은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는 1930년대 대공황기에 일어난 미국의 인종 차별 사건을 모티프로 한다. 백인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흑인 남성 로빈슨을 변호하는 변호사 핀치와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갖은 일들을 통해 미국의 인종 차별이 얼마나 뿌리 깊은지 생생하게 드러낸다.

널리 알려진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는 규칙이나 통념에 얽매이거나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심장과 직관이 이끄는 대로 망설임 없이 모험에 나서라고 말한다. “다른 것을 생각하라(Think different)”는 구호 아래 여러 좌절에도 불구하고 그 자신이 이런 도전으로 애플이라는 성공을 일궈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