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필하모닉, 세자르 프랑크 탄생 200주년 기념 연주

입력 2022-06-14 16:58   수정 2022-06-14 17:07



지난 4월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의 연주곡목들을 살펴본 음악평론가나 클래식 애호가들 중에는 고개를 갸우뚱거린 이가 적지 않았다. 올해 탄생 200주년을 맞은 프랑스 작곡가 세자르 프랑크(1822~1890)의 관현악곡이 단 한 곡 말고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과 생상스의 교향곡 3번 ‘오르간’과 함께 대표적인 프랑스 교향곡으로 자주 연주되는 프랑크의 교향곡 d단조가 아니었다. 특히 올해 탄생 150주년을 맞은 스크랴빈의 교향곡 2번과 4번이 교향악축제 레퍼토리에 포함된 것과 비교할 때 프랑크를 좋아하는 애호가라면 섭섭해할 만했다.



올 교향악축제에서 프랑크의 교향시 ‘저주받은 사냥꾼’을 호연해 유일하게 작곡가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했던 부천필하모닉이 이런 아쉬움을 풀어줄 음악회를 마련했다. 오는 21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정기연주회 ‘세자르 프랑크 탄생 200주년 기념연주’다. 연주곡목이 교향시 ‘프시케’와 교향적 변주곡, 교향곡 d단조 등 모두 프랑크 곡들이다.

부천필하모닉에 따르면 프랑크는 독일음악의 전통적인 문법에 프랑스적 순환형식(특정 주제를 곡 전체에 반복적으로 등장시키며 유기적인 결합을 끌어내는 작곡법)을 결합한 작곡가다. 당시 후기 낭만주의의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조용하고 성찰적인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전개했기 때문에 생전에는 작곡가로서는 크게 인정받지 못했지만, 훗날 그 음악성이 재조명되며 프랑스 교향악의 황금기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음악회를 기획하고 지휘하는 장윤성 부천필하모닉 상임지휘자는 “프랑크의 대표적인 곡들은 작품성이나 흥행성이 떨어지지 않음에도 자주 연주되지 않는 것이 아쉬웠다”며 ”작곡가의 탄생 200주년 해를 맞아 ‘올 프랑크(All Franck)’의 무대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첫 연주곡인 교향시 ‘프시케’는 본래 합창이 해설처럼 등장하는 기악곡이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오케스트라를 위한 버전을 연주한다. 에로스와 프시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프랑크가 표현하는 낭만적 색채와 감성, 생동감이 풍부하게 어우러지며 깊은 여운을 자아낸다.

프랑크 특유의 순환형식으로 이뤄진 교향적 변주곡은 관현악을 위한 힘찬 교향곡풍과 독주 피아노의 풍부한 감정이 드러나는 협주곡풍의 주제가 어우러진다. 후반부에 독주 피아노의 화려하고 정열적인 기교가 펼쳐진다. 피아니스트 이효주가 교향곡 변주곡의 독주 피아노를 맡는다. 이효주는 미국 신시내티 국제콩쿠르 우승, 프랑스 에피날 국제콩쿠르 2위, 스위스 제네바 국제콩쿠르 준우승 및 청중상과 특별상을 수상하며 국제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솔리스트로 활약하는 동시에 피아노 삼중주단 ‘트리오 제이드’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2부 메인곡은 프랑크를 대표하는 관현악곡인 교향곡 d단조다. 3악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1악장 초반에 나오는 핵심 주제가 순환형식을 이루며 곡 전체에 변주돼 등장한다. 당대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과 달리 고전적인 작법과 내용을 따르고 있어 초연 당시엔 호불호가 엇갈렸지만, 후대에 재평가되며 청중들의 호응을 얻었다. 장윤성 지휘자는 “교향곡 도입부 저음의 느린 부분은 인간의 고뇌로, 순환되는 주제들은 삶의 역경으로, 화려한 마지막 장면은 삶의 환희로 대입해 들어볼 만하다“며 ”물론 전혀 다른 해석으로 각자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도 듣는 재미를 돋울 수 있다”고 말했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