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스텝' 우려에 금융시장 '요동'…비상 조치 나선 기재부

입력 2022-06-14 13:48   수정 2022-06-14 13:53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글로벌 긴축 공포에 주식·채권 등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기획재정부가 국채 바이백(조기상환) 확대 등 비상 조치에 나섰다.

기재부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대응 TF' 1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1차관을 비롯해 경제정책국장, 국제금융국장, 대외경제국장, 국고국장, 경제분석과장 등이 참석했다.

기재부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금융시장·실물경제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방 차관은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 확산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최근 화물연대 관련 물류 차질로 산업현장 피해가 발생하는 등 금융시장·실물경제 여건이 매우 엄중하다"고 진단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시장예상을 상회해 8.6%를 기록한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결과로 오는 16일 열리는 6월 FOMC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지고 국내외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해외증시는 최근 2거래일 연속 금락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S&P500은 -3.8%, 나스닥은 4.68% 급락했다. 같은 날 미국 채권 10년물 금리도 3.36%로 20bp, 2년물 금리도 3.35%로 29bp 급등하는 등 불안감이 지속됐다. 국내 주식 시장 역시 하락세다.

여기에 7일 이후 계속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 관련 물류 차질 및 조업일 감소 영향 등으로 6월 들어 10일까지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12.7% 줄며 감소 전환했다. 파업이 시작된 7일부터 12일까지 생산, 출하, 수출에 차질이 생긴 금액만 산업부 추산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이에 기재부는 16일 FOMC 결과 발표에 맞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시장안정을 위한 대응방안 등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금융·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한은과의 정책공조를 강화하고, 15일 예정된 국고채 바이백 규모를 2조원에서 3조원으로 확대해 급등하는 채권 시장 금리를 안정화시킬 계획이다. 시장 안정을 위해 바이백 종목도 6종목에서 9종목으로 늘린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