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식물族 늘자…식물책 출간 '붐'

입력 2022-06-20 17:53   수정 2022-06-21 00:24

“우리가 슬픔 속에 삶을 더는 잘 견딜 수 없을 때 한그루 나무는 우리에게 말을 건넨다. 조용히 해봐! 조용히 하렴! 나를 봐봐! 삶은 쉽지 않단다. 하지만 어렵지도 않아.”(《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中)

식물 책 출간이 붐을 이루고 있다. 발단은 코로나19였다. 동물처럼 보채지 않고, 조용히 그리고 의연히 옆에 있어 주는 식물은 코로나19로 지친 사람들에게 위안을 줬다. 갈수록 확산하는 ‘편 가르기’도 ‘식물책 전성시대’를 부르는 데 한몫했다. 남녀 갈등, 세대 갈등, 정치 갈등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식물에서 마음의 평화를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20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지난해 출간된 식물 관련 책은 모두 107종으로 전년(89종)보다 18종 늘었다. 판매량은 전년보다 30.6% 증가했다. 올해도 현재까지 55종의 식물 책이 나왔다.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8% 늘었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최근 ‘반려 식물’이란 말까지 생겨날 정도로 식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물 책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식물의 은밀한 감정》을 펴낸 허혜순 도서출판 연금술사 대표는 “최근 독립서점들을 돌아다녔는데 식물 책 코너를 따로 마련해둔 곳이 많아 놀랐다”며 “세상이 혼란하다 보니 식물에서 위안을 얻으려는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식물의 은밀한 감정》은 프랑스 콩쿠르상 수상 작가인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가 쓴 에세이다. “식물을 이해하려고 그들 자리에 서보려고 애쓸 때 우리는 더 인간다워진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식물학자 신혜우가 쓴 《이웃집 식물상담소》(브라이트)를 비롯해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앤의서재), 《식물의 방식》(이상북스), 《인생은 오늘도 나무를 닮아간다》(아임스토리), 《죽고 싶은 내 두 손에 식물이》(날) 등의 식물 에세이도 올해 출간돼 인기를 얻고 있다.

초보 식물 집사를 위한 책들도 출간되고 있다. 《퇴근하고 식물집사》(휴),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미디어샘), 《정원놀이의 식물 디자인 레시》(싸이프레스) 등은 식물을 잘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