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에 납품하는 스마트팩토리社 엠투아이…투자 매력은

입력 2022-06-30 16:37   수정 2022-07-01 09:07

이 기사는 06월 30일 16:37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공장에서 관리자가 스크린을 통해 생산 시설 내의 모터나 온도조절기, 서버 등을 원격으로 제어한다. 운영 관련 데이터는 중앙제어장치에 수집되고, 회사는 이 중앙제어장치를 통해 전체 생산 프로세스를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산업용 제어 기기 제조회사 '엠투아이(M2I)'가 제공하는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이다. 스마트 팩토리는 다양하고 복잡한 공장의 설비 제어 정보를 한 데 모아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1994년 설립된 엠투아이는 산업용 제어 기기와 공장 자동화용 감시제어시스템을 제조하는 회사였지만 2016년 스마트 팩토리 사업에 뛰어들었다.

엠투아이의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은 크게 HMI(Haman Machine Interface)와 중앙제어시스템(SCADA)으로 나뉜다. HMI는 관리자와 기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채널로, 스크린을 통해 생산 공정 설비들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페이스다. 방대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설비 데이터를 표나 그래프, 차트 등 시각적 형태로 나타낸다. 관리자가 수많은 설비들을 일일이 검사하고 제어할 필요 없이 HMI 스크린을 통해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설비가 고장났을 때에도 이 HMI를 통해 곧바로 파악할 수 있다.

관리자가 HMI 스크린을 통해 설비를 조작하면 이 정보는 SCADA에 전송된다. SCADA는 현장에서 이뤄진 모니터링 및 제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총괄하는 중앙제어시스템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 SCADA를 통해 복잡한 설비들을 한 곳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생산효율성 제고와 더불어 불량률 감소, 비용절감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게 된다.

엠투아이의 HMI는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국내 반도체 시장 장비산업에선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시스템의 특성상 한 번 익숙해진 UI(유저 인터페이스)를 계속 사용하게 되며 통일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서 시장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이다.

엠투아이의 최대 강점은 긴 업력에 있다. 23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한 방대한 정보를 통해 현재 300여종 이상의 프로토콜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다. 어떠한 장비와도 연결 가능한 탁월한 호환성과 연결성을 갖췄다. 삼성전자, 삼성SDI, LG전자,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등 대기업들을 장기간 고객사로 둘 수 있었던 이유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국내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11% 이상에 달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자동화 공정을 도입하는 회사가 늘어날 수록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엠투아이의 2021년 매출은 393억원, 영업이익은 115억원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사로부터 수주가 늘고 있어 올해도 최소 20% 이상의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매각 대상은 코메스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한 경영권 지분 57.5%다. 코메스인베스트먼트는 2018년 이 회사의 지분 97.8%를 인수한 후 2020년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인수합병 시장에서 동종업계 회사 매각 시 적용되는 기업가치 대비 상각전 영업이익(EV/EBITDA) 배수는 15~20배 수준이다. 앞서 사모펀드 운용사 에이스에쿼티파트너스가 인수한 에임시스템의 경우 약 30배의 EV/EBITDA 배수가 적용된 가격에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시은 기자 seek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