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공급부족 누른 '침체 공포'…유가 급락

입력 2022-07-01 17:27   수정 2022-07-02 01:4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OPEC플러스(OPEC+)’가 석유 증산 규모를 기존 계획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OPEC+는 기존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에 러시아, 멕시코 등 비회원 10개국이 가입해 있다. 그럼에도 유가는 하루 새 3.7% 급락했다. 경기 침체 우려가 공급 불안 우려를 압도해서다. 올겨울 에너지 위기가 더 심각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산유국들의 생산량 확대가 쉽지 않아서다.
추가 석유 증산 없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OPEC+는 이달과 8월 하루 석유 증산량을 64만8000배럴로 맞추는 데 합의했다. 같은 달 2일 회의에서 나왔던 증산안을 고수했다. OPEC+는 당시 증산량을 43만2000배럴에서 64만8000배럴로 50% 늘리기로 했다. 9월 산유량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다음달 3일 회의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 증산이 없는 이번 결정은 공급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유국들은 기존에 목표로 한 생산량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5월 OPEC+의 석유 생산량은 당초 계획했던 하루 생산 목표치보다 269만 배럴 모자랐다. 반정부군인 리비아국민군이 주요 유전과 항구가 있는 리비아 동부지역을 점거하면서 리비아의 원유 공급이 어려워졌다. 반정부 시위 영향으로 최근 15일간 유정 1199개가 폐쇄된 에콰도르 석유 생산량도 180만 배럴 줄었다.

핵심 산유국들의 상황도 좋지 않다. 지난달 27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의 증산이 쉽지 않다고 알렸다”고 밝혔다. 벤 반 버든 쉘 최고경영자(CEO)는 “OPEC의 여유 산유량이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만큼 많지 않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연합(EU)은 올 연말까지 러시아산 석유 수입의 90%를 감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로 인한 부족분은 하루 100만 배럴 이상으로 추정된다.
장기적인 공급 불안 우려는 여전
공급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날 에너지 가격은 떨어졌다.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 가격은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전일 대비 3.7% 하락한 105.76달러를 기록했다. 122달러를 돌파했던 지난달 8일 가격보다 13.4% 떨어졌다.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파괴 우려가 공급 우려보다 컸다. 에너지 유통업체인 가스버디에 따르면 미국 무연 휘발유의 평균가격은 지난달 16일 갤런당 5.03달러에서 29일 4.87달러로 하락 전환했다.

공급 과잉 우려가 제기된 천연가스 가격은 급락했다. 미국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30일 100만 BTU(열량 단위)당 5.424달러를 기록했다. 전일(6.498달러) 대비 16.5%나 빠졌다. 미국의 천연가스 재고량이 6월 18~24일 한 주간 전주 대비 802억입방피트 증가한 여파다. 업계 추정치인 760억입방피트를 웃도는 결과다.

에너지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론 공급 불안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에산 코만 MUFG 이머징리서치 본부장은 “가용할 수 있는 에너지 생산 여유폭이 극히 제한적일뿐더러 석유 제품 정제능력도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올겨울 에너지 공급난이 심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경제전문매체인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EU가 러시아산 가스 수입 감소분을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 도입으로 채웠지만 추가 공급원이 마땅치 않다”며 “올겨울 유럽 국가들이 에너지 배급제를 실시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1일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스프롬은 발트해 해저를 거쳐 독일까지 연결된 가스 수송관 노르트스트림을 정기 점검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21일까지 열흘간 잠정 폐쇄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달에도 가스관 정비를 이유로 독일로 보내는 천연가스 공급의 60%를 줄였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