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거래량 겨우 1주'…TDF ETF, 초기 흥행몰이 실패

입력 2022-07-06 15:55   수정 2022-07-06 16:04



지난달 30일 주요 자산운용사들이 퇴직연금 투자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야심차게 내 놓은 타깃데이트펀드(TDF) 기반 상장지수펀드(ETF)가 초기 흥행에 실패했다. 적극적 투자를 원하는 ETF 투자자들의 성향에 비춰봤을 때 알아서 자산을 배분해주는 수동적 상품인 TDF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루 1주 거래되는 상품도
삼성·키움·한화자산운용은 지난달 30일 TDF ETF 10종을 동시에 상장했다. KODEX TDF 2030·2040·2050액티브, 히어로즈 2030·2040·2050액티브, ARIRANG 2030·2040·2050·2060액티브 등이다.

TDF ETF는 TDF와 ETF의 장점을 결합했다. TDF는 대표적인 자산 배분 상품이다. 은퇴 시점에 맞춰 위험자산(주식)과 안전자산(채권) 비중을 알아서 조절해준다. 은퇴 시점이 한참 남은 투자자일수록 주식 비중을 높게 가져가고,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투자자는 주식 비중을 낮추고 채권 비중을 높여 투자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다. 상품명에 들어있는 숫자는 은퇴 예상 시점을 의미한다.

ETF의 장점은 낮은 보수와 거래 편의성이다. 기존의 TDF는 주식형펀드와 채권형펀드 등을 편입해 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재간접펀드다. 환매에 10영업일이 걸린다. 보통 증권사나 보험사 등 판매사가 중간에 판매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총보수도 1% 안팎으로 비싸다.

반면 ETF는 투자자가 증권시장에서 바로 사고 팔 수 있는 구조라 판매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
삼성자산운용의 TDF ETF는 총보수가 0.2~0.3%, 키움자산운용은 0.3~0.38%, 한화자산운용은 0.14~0.2%로 수수료도 저렴하다.
◆TDF 관심 없는 ETF 투자자들
이런 장점에도 거래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ARIRANG TDF액티브는 상품에 따라 하루 1~3주 거래되는 날도 있었다. 히어로즈 TDF2030액티브도 지난 5일 6주가 거래되는데 그쳤다. 출시 초기에 마케팅을 집중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시장에서는 TDF 투자자와 ETF 투자자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TDF는 투자자의 나이에 따라 자산 배분을 '알아서' 해 주는 상품이다. 투자에 큰 관심을 쏟지 않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아직까지는 본인이 직접 TDF를 선택하기보다는 판매사의 권유로 상품에 가입한 경우가 많다.

반면 퇴직연금으로 ETF를 사는 투자자는 자신이 직접 시장을 분석하고 상품을 고르는 적극적인 투자자가 많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TDF로 자산배분을 하느니 자신이 직접 ETF를 골라서 자산배분을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인만큼 굳이 TDF ETF를 선택할 유인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고재연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