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극장. 멋진 턱시도와 예쁜 드레스를 입고 발레 공연을 즐기러 온 사람들로 북적인다. 그런데 공연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곳은 온통 난장판이 된다. 객석에서 야유가 쏟아지고 고성이 오간다. 급기야 경찰까지 출동한다.얀 쿠넹 감독의 영화 ‘샤넬과 스트라빈스키’(2009·사진)에는 20세기 공연계 최고 스캔들로 꼽히는 순간이 생생하고 상세히 담겨 있다. 1913년 5월 29일 러시아 태생의 미국 음악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1882~1971)가 작곡한 발레 ‘봄의 제전’ 초연 현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이때 객석의 한 여성이 공연을 흥미롭게 감상하며 스트라빈스키를 유심히 지켜본다. 전설적인 디자이너이자 패션의 아이콘인 코코 샤넬(1883~1971)이다. 분야가 달라도 천재는 천재를 알아보는 법일까. 두 사람은 이후 격정적인 사랑에 빠진다.러시아 유명 발레단인 발레뤼스의 단장이자 뛰어난 공연 기획자인 세르게이 댜길레프가 제작한 ‘봄의 제전’은 고대 러시아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이교도들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을 그린 작품이다. 스트라빈스키는 이 발레의 음악에 날 것 그대로의 원시성과 폭발적인 생명력을 고스란히 담았다. 그래서인지 이 곡은 결코 듣기에 편안하지 않다. 날카로운 불협화음과 변칙적인 박자가 다소 낯설게 다가온다.
영화에서 알 수 있듯 전설적인 발레리노이자 안무가 바츨라프 니진스키가 선보인 이 작품의 안무는 파격 그 자체였다. 기존 발레와는 완전히 다른 전위적인 동작으로 가득했고, 이로 인해 논란은 더 확산됐다.그렇다면 스트라빈스키와 샤넬은 정말 연인 관계였을까. 이 이야기는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건 영화처럼 1913년이 아니라 1920년이다. 이때 스트라빈스키는 다른 여성과 외도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사실 여부를 떠나 영화는 충분히 매혹적으로 다가온다. 음악과 패션의 역사를 바꾼 두 거장의 만남이기에 더 그런 것 같다. 이들의 공통분모도 눈에 띈다. 스트라빈스키는 전통적인 관습과 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냈다. 이를 통해 큰 성공도 이뤘다. ‘봄의 제전’ 초연으로 그는 오히려 더 유명해졌다. 샤넬은 편안하고 실용적인 소재로 옷을 만들어 코르셋에 속박돼 있던 여성의 몸을 해방시킨 인물로 유명하다.
샤넬은 이렇게 말했다.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존재가 되기 위해선 늘 남달라야 한다.” 그 ‘남다름’이라는 것이 나와는 별로 상관없는, 먼 얘기로만 느껴진다. 하지만 꼭 그렇진 않을 수 있다. 영화는 스트라빈스키가 피아노에 앉아 음악에 몰두하는 모습, 샤넬이 사람들을 사로잡을 향수를 만들기 위해 끈질기게 향을 찾고 고민하는 모습을 부각한다. 샤넬이 말한 남다름은 이처럼 노력하는 과정 자체에서 만들어지는 게 아닐까.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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