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동향도 한눈에…'팜에어·한경'의 진화

입력 2022-07-18 17:19   수정 2022-07-19 00:38

팜에어·한경이 농산물을 넘어 축산물까지 가격 예측 시스템의 범위를 확장했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소와 돼지 등 축산물 시장 가격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선보인 건 국내 최초다.

팜에어·한경은 축산물 가격 예측 시스템을 18일 정식으로 선보였다. 한우와 육우, 돼지 등으로 축종을 세분화해 가격과 거래량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과거 가격 정보를 기반으로 AI가 분석한 예상 가격도 축종별로 최장 1년까지 제공한다.

이 시스템을 통해 국산 축산물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출입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다. 월 단위로 냉장·냉동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의 수출입 물량과 가격 정보가 시스템에 갱신된다.

국내 축산물 시장의 가격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팜에어·한경 축산물가격지수(KLPI)도 개발했다. KLPI는 과거 10년간 축산물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선정한 수치다. 기준점은 100이다. 100보다 높을수록 축산물 가격이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됐음을 의미한다. 지난 15일 기준 KLPI는 121.7을 기록했다. KLPI는 지난 5월 30일 141.9까지 치솟았지만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팜에어는 이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면 축산 농가가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제적으로 축산물 수급 계획을 세울 수 있어 축산물 가격과 공급이 안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통·외식업체 입장에서도 데이터에 기반해 합리적으로 축산물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권민수 팜에어 대표는 “축산물 가격 예측 시스템을 통해 축산 농가는 물론 식자재를 공급받는 유통·외식업체도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며 “선진적인 가격 예측 시스템이 궁극적으로 소비자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팜에어·한경은 과거 가격 데이터와 날씨, 수출입 물량 정보 등을 기반으로 농·축산물 가격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농산물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감자와 양파, 마늘 등 22개 농산물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마트와 아워홈, CJ프레시웨이 등 유통·식품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 외식 프랜차이즈가 팜에어·한경을 도입해 경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