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경제 도움 땐 어디든 간다…中과도 적극적인 외교하라"

입력 2022-07-21 19:16   수정 2022-07-22 01:27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경제외교가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면 어디든 찾아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다른 부서보다 긴 두 시간가량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공급망 문제를 두고 중국이 반발하는 데 대해 “중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외교를 하라”고 주문했다.

박 장관은 윤 대통령에게 “한·일 정상급 셔틀외교를 복원하겠다”고 보고했다. 한·일 정상이 수시로 상대국을 오가며 소통을 확대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셔틀외교는 2011년 12월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의 교토 회담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셔틀외교 복원을 위해선 양국의 현안 해결이 필수적이란 평가다.

박 장관은 한·일 간 최대 현안인 일본 기업의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윤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박 장관은 업무보고 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한·일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신뢰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중 관계는 보편적 가치·규범에 입각해 관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다음달 수교 30주년을 맞아 한·중 외교장관 회담 일정을 조율하는 등 양국의 고위급 소통을 강화하려 하고 있다. 외교부는 국장급 협의체인 한·중 2+2 외교·안보 대화를 차관급으로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경제안보 전략도 외교부가 세운 올해 주요 계획이다.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신경제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국제 논의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반도체, 배터리, 핵심 광물 등 국제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제 협력에 참여하고 소형모듈원전(SMR) 등의 수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대통령이) 반도체 공급망 동맹(칩4·한국 미국 대만 일본) 등에 대해 중국이 오해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외교를 주문했다”고 말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외교 전략도 보고됐다. 외교부는 지역별로 중점 교섭 대상국을 정해 지지를 확보하면서 이탈표 방지에 집중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예정된 다자·양자 협의 등 모든 중요한 계기에 대통령·외교장관 특사를 파견하고 주한 외교공관을 대상으로 박람회 유치 홍보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업무보고 후 “보편적 규범과 가치에 기반한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국제 연대와 협력을 주도하는 적극적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현/김인엽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