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생’하는 MZ세대 스마트폰에만 있는 것?

입력 2022-07-29 10:37   수정 2022-07-29 10:38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갓생’이 인기다. ‘갓생’이란 신을 뜻하는 ‘god(갓)’과 ‘인생’을 합친 신조어로, 부지런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의미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번 사는 인생 멋지게 살자는 뜻의 ‘욜로’가 대세였다면, 이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개인 역량을 강화하거나 부수입을 버는 MZ세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MZ세대가 갓생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다. 커리어 SNS부터, 습관 형성을 돕는 성장관리 앱, N잡러의 일거리를 찾아주는 플랫폼들이 갓생러들에게 인기다.

직장인들의 사이드 프로젝트 플랫폼 ‘커리어리’
회사 업무 외 사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커리어 쌓기에 집중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커리어리’는 IT업계에 재직 중인 2030 직장인에게 특화된 커리어 SNS다. 국내외 IT 기업 및 스타트업의 현직자들이 공유하는 발 빠른 인사이트를 접하고, 그들과 직접 네트워킹 할 수 있어 직장인과 취업준비생 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동종업계 및 관심업계에 대한 학습, 자기계발, 커리어 개발까지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커리어리는 올 4월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 서비스를 베타 론칭, 사이드 프로젝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현재 60여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성황리에 운영 중이며, 이용자들은 원하는 프로젝트 및 팀원 탐색을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충분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커리어리의 가장 큰 장점은 재직 중인 회사, 직무 등이 투명하게 공개된 ‘커리어리 프로필’을 바탕으로 동료를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IT업계 및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직무로 재직 중인 커리어리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만큼, 각 프로젝트마다 최적화된 실무자들을 찾기가 수월하다는 점을 꼽는다.

긱워커들의 벼룩시장,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여러 직업을 가진 ‘N잡러’들이 젊은층 사이에서 생겨나고 있다.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Yogig)’은 N잡러 및 긱워커를 대상으로, 다양한 긱워크 플랫폼에 올라온 일자리 정보를 요긱 내에서 검색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여기에 해당 업무를 해본 이용자들의 후기와 경력관리 기능을 제공, 이용자들이 일자리를 수월하게 매칭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요긱에는 각 긱워크 플랫폼에서 실제 일해 본 사람들의 후기가 4000개에 달한다. 이용자들은 앱 사용 시 직접 장소를 지정할 필요 없이 현재 내 위치를 자동으로 검색해 수행 가능한 일거리를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또 내 근처에서 할 수 있는 N잡을 카테고리, 날짜, 시간대별로 세분화해서 조회도 할 수 있다.

목표 달성도 앱으로···성장관리 앱 ‘그로우’
목표 달성 서비스도 인기다. 성장관리 앱 ‘그로우’는 목표 도전자들 간의 상호 응원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비경쟁 착한 성장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그로우에서는 ‘물 마시기’, ‘아침 운동’ 등 작은 습관부터 ‘자격증 취득’, ‘외국어 학습’, ‘체중 감량’ 등 장기적인 목표까지 다양한 목표와 실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들은 ‘비전 관리’, ‘목표 관리’, ‘감사 일기’ 등의 목표를 세우거나 다양한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자들과 공유해 서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챌린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배달음식 줄이기 △일회용품 안 쓰기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등 환경보호 챌린지를 비롯해 △홈리스 자립 돕기 캠페인 △탄소 중립 캠페인 △기부 캠페인 등의 다양한 챌린지를 상시적으로 진행 중이다.

직무 비롯해 재테크, 취미 배우는 ‘탈잉’
온?오프라인 클래스 플랫폼 ‘탈잉’은 엑셀 ·포토샵 · 영어 등 회사 직무와 밀접한 분야부터 재테크 · 취미 · 뷰티 등 200여 개의 강의를 진행 중이다. 탈잉에 따르면 2022년 2분기 고객이 가장 많이 조회한 검색어 1위는 댄스가 차지했으며, 이어 ▲2위 퍼스널 컬러 ▲3위 보컬 ▲4위 메이크업 ▲5위 엑셀 ▲6위 영어 ▲7위 사진 ▲8위 포토샵 ▲9위 인스타 ▲10위 부동산 순이었다. 퍼스널 브랜딩과 연관된 아이템들이 상위 1위부터 4위까지 차지했으며, 그 외에도 업무 능력 향상 및 자기계발과 관련된 아이템들이 순위에 올라오며 ‘갓생’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kh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