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때문에 경선 패배했는데…대항마로 부상한 리즈 체니

입력 2022-08-18 14:22   수정 2022-08-31 00:31

미국에서 리즈 체니 공화당 의원(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항마로 나섰다. 최근 공화당 예비선거에 패배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저지하려는 행보를 보이며 세를 불리고 있어서다.

17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전날 치러진 와이오밍주 공화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체니 의원은 99% 개표 기준 28.9% 득표율을 기록해 2위에 올랐다. 경쟁자인 해리엇 헤이그먼 후보는 체니 의원보다 37.4%포인트 앞선 66.3%를 득표했다. 올해 11월 중간선거 본선 진출권은 헤이그먼 후보에게 돌아갔다.

이번 예비선거는 사실상 트럼프 전 대통령과 체니 의원이 맞붙는 선거로 통했다. 반(反)트럼프 행보를 보인 체니 의원을 막으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헤이그먼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해서다.

이날 체니 의원은 “예비선거는 끝났지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신의 처지를 대선 직전 의회 선거에서 패배한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에 빗대기도 했다. 사실상 2024년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의중을 밝혔다는 해석이다.

체니 의원은 딕 체니 전 부통령의 딸로 공화당 내에서 트럼프의 천적으로 통한다. 2020년 대선 패배를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하다 당내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직에서 경질된 바 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 1·6폭동 진상조사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직을 맡았다.

패배 선언에서 체니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계속해서 우리(미국)에게 매우 심각한 위협이자 위험을 제기하고 있다”며 “그(트럼프)를 물리치려면 공화당 민주당 그리고 무소속 의원들에 이르는 광범위하고 단합된 전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체니 의원은 지체없이 반(反)트럼프 조직을 출범할 예정이다. 체니 의원의 대변인 제레미 아들러는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체니 의원은 이번 주 내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맞서 미국인들에게 우리 공화당에 대한 지속적인 위험을 교육하고 단합된 노력을 동원하기 위한 단체를 출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체니 의원의 성공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폴리티코는 체니 의원이 반트럼프 조직을 정치적 매개체로 활용해 대선에 출마할 거라고 진단했다. 다만 1992년 대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19%를 득표한 억만장자 로스 페로를 언급하며 “체니 의원이 대권에 나서도 공화당 내 입지가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비평했다. 영국의 가디언도 “체니 의원이 승리할 가능성은 없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표를 뺏어올 순 있다”고 내다봤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