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때문에 억장 무너졌다"…암환자 가족들 '눈물'

입력 2022-08-18 15:20   수정 2022-08-18 15:24


종방을 앞둔 ENA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위암을 연출상 부적절하게 배치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극 중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우영우(박은빈)가 위암 3기 판정을 받은 정명석(강기영)에게 '위암 생존율'이나 '사망' 등을 직설적으로 언급하는 장면이 나오면서다.

지난 17일 방송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5회에서는 위암 3기 판정을 받은 정명석이 수술받는 장면이 그려졌다.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 정명석을 찾아간 우영우는 "어떻게 왔느냐"는 물음에 "만약 수술이 잘못돼 사망하게 되면 다시는 보지 못하니까요"라고 대답했다. 익살스러운 효과음도 들어갔다.

옆에 있던 정명석의 어머니는 황당해했다. 이에 정명석은 위암 치료는 한국이 세계 1등이다. 수술하면 살 확률이 70%가 넘는다. 걱정하지 마라"며 어머니를 안심시켰다.


그런데도 우영우는 "그건 위암을 조기에 발견한 환자들의 경우를 모두 포함했기 때문"이라며 "정명석 변호사처럼 위암 3기인 경우에는 수술 후 5년 생존율 30~40%밖에는"이라고 정명석의 말에 반박했다.

보다 못한 정명석은 의료진에게 "(수술실) 안으로 들어가자"고 했고, 우영우는 정명석에게 "꼭 살아서 돌아오십시오"라고 외쳤다. 정명석은 수술실로 들어가면서 "우영우 변호사, 조용히 해요"라고 말했지만, 우영우는 아랑곳하지 않고 "꼭"이라고 또 외쳤다.


이 장면을 두고 온라인상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위암을 드라마의 개그 요소로 활용했다는 의견과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라는 의견으로 엇갈렸다.

네티즌들은 "자폐 스펙트럼이 있다고 해서 막말을 하는 게 괜찮은 건 아니다", "암 환자 가족인데 드라마 보고 억장 무너졌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암 환자 가족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카페에서도 "그냥 앞으로 안 보려고 한다", "계속 곧 죽을지도 모르는 위암 3기라는데, 처음으로 우영우가 밉게 보였다" 등의 반응이 나왔다.

반면 "저런 게 불편하면 사는 게 불편하겠네", "암 조기 발견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안 되나", "이 세상 누구도 불편하지 않은 드라마, 예능, 다큐는 어떻게 만드나" 등의 의견도 있었다.

한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18일 최종회인 16회 방송을 앞두고 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1회 시청률 0.9%로 출발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9회까지 인기몰이를 하며 9회 15.8%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다. 15회 시청률은 지난 14회 시청률 14.6%보다 떨어진 13.8%를 기록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