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획수석 신설…이관섭 무협 부회장 유력

입력 2022-08-18 17:27   수정 2022-08-19 01:50


윤석열 대통령이 새 정부 국정과제와 부처 간 정책 조정 역할을 담당할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한다.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신임 정책기획수석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은 홍보수석으로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8일 브리핑에서 “민생과 정책 아젠다 쪽 소통에 문제가 있었고, 내각과 당, 대통령실 간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그런 (직책에 대한)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일단은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임 홍보수석에 대해선 “이번주 일요일(21일) 이 자리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전 의원이 홍보수석에 발탁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영범 홍보수석은 신설될 홍보특보로 이동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대통령실은 기존 ‘2실 5수석’ 체제에서 ‘2실 6수석’으로 개편된다. 이런 조직 개편안은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인사 쇄신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왔다. 김 실장은 “조직은 살아 있는 유기체”라며 “다른 필요성이 있으면 그때그때 개편해 나가겠다”고 했다. 일단 조직 개편과 인사를 최소한으로 한 뒤 필요시 추가로 하겠다는 의미다.

윤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즈음해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게 된 배경은 만 5세 취학 학제 개편 등 주요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긴 정책 혼선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책기획수석엔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출신인 이관섭 부회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으로 재직할 때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면서 스스로 물러났다. 정책조정 능력이 뛰어나고 공직사회 안팎의 신망도 높아 새 정부 산업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하마평에 오르기도 했다.

김 실장도 “이 부회장도 유력한 분”이라면서도 “아직은 조직개편 중이고 많은 인재를 발굴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대통령실 일각에선 새 정부 주요 정책 라인에 관료 출신이 너무 많다는 비판도 제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기획수석은 국정과제 비서관실과 정책조정기획관실 업무를 관할할 예정이다. 정책기획수석과 역할이 비슷한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은 새 정부 최대 국책과제인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전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신임 홍보수석으로 내정된 김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윤석열 대선 캠프에서 각각 대변인을 지낸 경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도 윤 당선인 대변인으로 활약했다. 당시 당선인의 복심을 가장 잘 아는 인사로 꼽혔다. 김 전 의원이 홍보수석으로 확정되면 강인선 대변인은 외신 대변인으로 이동할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좌동욱/김인엽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