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치솟자 인버스 ETF에 돈 몰린다…개미들 하락에 베팅

입력 2022-08-22 16:25   수정 2022-08-22 16:26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자 달러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인버스 ETF를 매수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는 모습이다. 환율이 고점을 찍고 하락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하반기까지 달러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인버스 상품 투자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1주일 간 개인 투자자들은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 217억4716만원 어치를 순매수했다. 전주 순매수 금액(약 9억원)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전년 동기 순매수액(8억3097만원)보다도 많다. ‘KOSEF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 등 달러선물지수에 역으로 베팅하는 ETF의 순매수 금액도 같은 기간 크게 늘었다.

반면 달러가 강세를 보일 때 수익을 내는 ETF는 인기가 시들한 상황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최근 1주일 간 ‘KODEX 미국달러선물 ETF’ 27억원 어치를 팔아치웠다. ‘KODEX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도 7억8100만원 어치를 순매도했다.

급등하는 환율이 곧 꺾일 것이란 기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원달러 환율은 평소보다 높은 상황이다. 이날 13년 4개월 만에 장중 1340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도 올해 초 96.2에서 전일 108.1로 12.4% 올랐다. 108선을 돌파한 것은 20년 만이다. 김해인 대신증권 연구원은 “개인투자자들이 달러에 대해 숏 포지션을 잡을 수 있는 수단은 달러 인버스 ETF가 거의 유일하다”며 “달러 강세가 꺾일 것이라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인버스 ETF에 몰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달러인버스 투자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달러 강세가 적어도 하반기까지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김찬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선진국 긴축에 따른 수요 둔화 압력과 유럽 에너지 위기, 중국 내수 경기 부진 등이 ‘강달러 현상’을 이끌고 있다”며 “연내 환율이 1300원 중반 이상에 도달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인버스 ETF가 장기 투자에 부적합하다는 경고도 나온다. 김 연구원은 “인버스 ETF는 기초 지수의 일일 변동률을 추종하기 때문에 달러선물지수가 꾸준히 하락하지 않고 횡보만 거듭해도 손실이 불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