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빛 다대포 해수욕장…"치매·파킨슨 유발하는 독소 검출"

입력 2022-08-25 17:29   수정 2022-08-25 17:30


최근 녹조 유입으로 입수가 통제된 부산 다대포해수욕장에서 국내 최초로 치매를 유발하는 신경독소가 검출됐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2일 다대포해수욕장 등 낙동강 하구 일대의 물을 채수해 성분을 분석한 결과 신경독소인 베타 메틸아미노 알라닌(beta-Methylamino-L-alanine, BMAA)이 검출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BMAA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개 아미노산에는 포함되지 않는 비(非)단백질성 아미노산이다. 단백질 합성 과정에서 아미노산인 세린 대신에 BMAA가 들어가게 되면 단백질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BMAA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하구는 지난 12일 중부지방 폭우로 인해 개방된 낙동강 보와 하굿둑 개방으로 다대포해수욕장까지 녹조가 떠내려와 5년 만에 '입수 금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환경운동연합·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 등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초부터 진행한 낙동강 일대 남세균 녹조 실태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지난 12일 폐쇄 중이던 다대포해수욕장 바닷물을 분석한 결과,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BMAA가 1.116ppb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국내 환경 시료에서 BMAA가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다대포해수욕장에서만 검출됐으며, 다른 20여 개 낙동강 수질 시료에서는 BMAA가 정량 한계(0.01ppb) 미만으로 측정됐다.

분석을 맡은 부경대 식품영양학과 이승준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도 2016년과 2018년 두 차례 담수 녹조가 바다로 방류됐을 때 바다에서 BMAA가 검출된 사례가 있다"며 "담수 녹조 생물인 남세균이 염분이 있는 바다로 들어가면서 생리적 스트레스 때문에 BMAA를 생성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창근 대한하천학회장은 이날 "낙동강은 어머니의 강이었지만, 이제는 죽음의 강으로 변해 그 많은 생명체는 물론이고 주민의 식수와 농산물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수상 레저활동을 하는 곳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세계 기준보다 수백 배 많이 검출되는 상황이지만, 환경부는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강이 병들면 사람도 병든다'는 것은 상식이다. 대규모 녹조 창궐은 낙동강이 병들었다는 가시적인 증거이자, 강이 인간에게 보내는 구조 신호"라며 "정부와 국회는 죽어가는 낙동강이 보내는 신호를 외면하지 말고, 강을 흐르게 하는 것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라며 수질 관리 정책 개선을 촉구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