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일 연속 올랐는데 혹시?…"더 간다 vs 박스피" 공방

입력 2022-08-26 16:08   수정 2022-09-05 22:18


코스피지수가 하락세를 멈추고 3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베어마켓 랠리(하락장 속 일시적 상승)가 끝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추세 하락보다는 당분간 2400~2500선에서 움직이는 ‘박스권 장세’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26일 코스피 지수는 0.15% 상승한 2481.03에 마감했다. 코스피 지수는 지난달 저점 대비 10.08% 상승한 뒤 하락세를 보였다. 이후 3거래일째 반등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지난달 이후 이어진 베어마켓 랠리가 다시 재현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많다. 예상보다 호실적을 기록했던 지난 2분기와 달리 3분기부터는 기업 실적 하향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상장사의 3분기 영업이익 합계가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업종을 제외해도 5.6%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사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최근 1개월 간 4.9% 하향조정됐다.

둔화되는 중국 경기도 국내 증시를 짓누르는 요인이다. 지난 24일 중국은 경기 부양을 위해 인프라 투자금 1조위안(약 195조원)을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해외 투자은행(IB)은 이번 부양책이 '게임 체인저'가 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의 부동산 부문이 너무 취약한 상태인데다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되지 않는 한 성장세는 부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달러당 1330원을 넘어선 원·달러 환율도 증시에 부담이 되고 있다. 김성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베어마켓 랠리는 미 중앙은행(Fed)이 내년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시작됐지만 최근 다시 이러한 기대감이 줄어들고 있다"며 "반등 속도가 빨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증시는 금리 인상에 따른 할인율에 취약해진 상태"라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는 추가적인 급락세가 진행되기 보다는 당분간 박스권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장열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코스피지수는 미 잭슨홀 미팅 등에 대한 우려를 상당 부분 선반영한 상태"라며 "내달 2일 발표될 미 고용지표와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기다리며 당분간 2400~2500 사이 박스권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원·달러 환율이 급등한 상태지만 한국의 재무 건전성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어서 증시가 추가 급락하진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곽병열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신용부도스와프(CDS) 5년물은 2009년 대비 크게 낮은 수준”이라며 “국내 증시는 추세 하락보다는 조정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랠리가 지속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9월 말 코스피지수가 2600선에 안착하고 연말 2800선 탈환을 시도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달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금리가 피크아웃(정점 통과)했다'는 안도감과 함께 증시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현재 주가 수준은 하반기 실적이 통제 불가능한 쇼크 수준이라는 점을 반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둔화의 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