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약이 무효" 中 주택 판매 8월도 -33%…14개월 연속 감소 [강현우의 중국주식 분석]

입력 2022-09-02 10:55   수정 2022-11-01 10:4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중국의 부동산시장 침체가 8월에도 이어졌다. 중국 당국이 기준금리 인하, 미인도 아파트 완공 자금 지원 등에 나섰지만 침체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일 시장정보업체 중국부동산정보(CRIC)에 따르면 중국 100대 부동산개발업체의 8월 신규 주택 판매액은 5190억위안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32.9% 줄었다. 1~8월 누적 감소율은 47.4%에 달한다.

중국 주택 판매액 감소세는 작년 7월(-8.3%) 시작해 전달까지 14개월 연속 이어졌다. 작년 5월만 해도 32.0%였던 증가율이 6월 17.8%, 7월 0.4%로 내려가더니 8월부터는 마이너스로 추락했다. 중국 당국이 부동산개발업체에 대한 대출 제한 정책을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 적용하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침체했다. 이는 헝다 등 20여개 대형 업체들의 디폴트(채무불이행)로 이어졌다.

월간 주택 판매 감소율은 지난 5월 59.4%까지 떨어진 뒤 6월 43.0%, 7월 39.7%로 다소 회복하는 추세다. 하지만 이는 시장이 반등했다기보다는 작년 같은 달 판매가 이미 줄어든 데 대한 기저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CRIC는 시장 심리 위축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원책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이 전반적으로 약해진 가운데 여유자금이 있는 사람들도 앞으로 집값이 더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면서 거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7월부터 제때 아파트를 인도받지 못한 수분양자들이 집단으로 모기지 상환 거부 운동을 벌이면서 시장 침체를 가속하고 있다.

중국 최대 부동산개발업체 비구이위안(컨트리가든)은 최근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모빈 비구이위안 최고경영자(CEO)는 시장 반등이 내년 여름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부동산 가격 추세도 지속되고 있다. 시장정보업체 중국지수연구원(CIA)에 따르면 8월에 중국 100대 도시 중 69곳의 신규 주택 가격이 7월 대비 하락했다. 7월(6월 대비 47곳)에서 집값이 떨어진 도시가 늘어난 것이다.

CRIC에 따르면 8월 중국 30개 대도시의 면적 기준 주택 공급량은 7월에 비해 12% 늘어났지만, 판매량은 13% 떨어졌다. 폭염과 코로나19 확산이 거래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신용평가업체 무디스는 중국 부동산 구매 심리 위축이 연말까지 지속되면서 부동산 업체들이 판매 증가와 현금 창출 등을 위해 가격을 더 할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