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호찌민에 1.2兆 스마트시티 짓는다

입력 2022-09-04 17:27   수정 2022-09-13 16:15


롯데가 베트남 호찌민에 총사업비 9억달러(약 1조2267억원)를 투자해 대형 복합단지를 짓는다. 5만㎡ 부지에 지상 60층 규모의 쇼핑몰을 비롯해 아파트, 오피스, 호텔 등을 개발하는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다. 롯데는 19개 계열사를 진출시켰을 정도로 베트남을 ‘황금밭’으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베트남에 롯데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으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아 시장 공략 나선 롯데
롯데는 호찌민시 투티엠 지구에서 ‘에코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에코 스마트 시티’는 롯데가 가지고 있는 최첨단 스마트 기술과 유통 노하우의 집약체다. 롯데 관계자는 “베트남 최초의 최고급 스마트 단지가 될 것”이라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원격 진료가 가능하고, 쇼핑몰엔 스마트 결제 시스템을 비롯해 드론, 로봇 배송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투티엠은 베트남이 중국 상하이 푸둥지구처럼 키우려는 지역이다.

베트남 독립기념일인 지난 2일 열린 착공식에 참석한 신 회장은 “올해는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는 해”라며 “롯데그룹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더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는 하노이 신도시 상업지구인 떠이혹에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복합쇼핑몰 ‘롯데몰 하노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약 3300억원을 투자해 지상 23층 규모로 쇼핑몰을 비롯해 호텔, 서비스 레지던스, 오피스 등을 짓는 프로젝트다.

롯데의 공격적인 베트남 투자는 그동안 정체됐던 해외 매출을 끌어올릴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2019년 9조342억원이었던 롯데그룹의 해외 매출은 지난해 8조2691억원으로 내려앉았다. 롯데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 반강제적으로 철수하면서 수조원의 손실을 냈다”며 “베트남을 필두로 동남아시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그룹 매출 100조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지난해 롯데그룹 매출은 약 75조원 규모다.
베트남은 롯데의 미래 위한 ‘실험실’
롯데는 베트남에 일찌감치 터전을 마련한 기업 중 하나다. 1998년에 진출한 롯데리아(법인명 롯데GRS)만 해도 현재 매장 260여 개로 베트남 패스트푸드 시장 1위다. 롯데마트(2008년 진출)와 백화점(2014년)은 각각 14개, 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면세점도 다낭, 나짱, 하노이에 거점을 마련해놨다. 2014년 완공한 지상 63층 규모의 롯데센터는 하노이의 랜드마크 건물로 꼽힌다. 롯데 관계자는 “작년엔 롯데벤처스가 외국계 벤처투자법인으로는 최초로 베트남 정부의 승인을 받아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고 말했다.

롯데는 베트남을 일종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선 규제 등으로 인해 당장 실현하기 어려운 사업을 실험할 수 있다는 의미다. 롯데 관계자는 “그룹의 미래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빌리티 분야만 해도 롯데렌터카를 중심으로 현지 스타트업 발굴 등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바이오산업 등 또 다른 롯데의 미래 먹거리 역시 베트남 정부가 중점적으로 키우고 싶어 하는 분야다.

베트남과 함께 롯데가 공들이는 또 다른 동남아 전략지는 인도네시아다. 화학군을 중심으로 대규모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신 회장은 베트남 방문 전인 지난달 29일 롯데의 해외 투자 중 최대 규모인 인도네시아 ‘라인 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했다. 총 39억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롯데케미칼이 자회사인 롯데케미칼타이탄과 합작해 납사크래커(NCC)를 건설하고 기존 폴리에틸렌(PE) 공장과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는 초대형 석유화학단지를 조성 중이다. 인도네시아 최초의 NCC 시설이 될 전망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