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시와 동시에 꾸준한 성장세 보여
-미니 전체 트림별 판매 3위로 우뚝
-낮은 주행거리에 대한 편견 지워
'미니 일렉트릭’이 1회 충전 후 짧은 주행거리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명확한 타깃층 설정 및 합리적인 가격이 소비자 지갑을 열게 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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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미니 일렉트릭은 지난 3월 본격적인 소비자 인도가 시작된 이후 월 평균 124대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이와 함께 전체 라인업에서도 점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실제로 올해 누적 판매 866대를 기록해 미니 쿠퍼 클럽맨 기본형, 미니 쿠퍼 5-도어 기본형에 이어 국내 판매중인 총 19개 미니 라인업 중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새 차는 미니 브랜드 최초의 배터리 전기차(BEV)다. 3도어 해치백을 바탕으로 순수 전동화 제품임을 상징하는 포인트를 더해 차별화했다. 이와 함께 미니 특유의 운전 재미를 살리면서 낮은 무게중심 및 정숙성 등 BEV만의 특징을 더해 완성도를 높였다. 다만 주행 거리는 국내 판매 중인 다른 BEV들과 비교해 낮은 편이다. 1회 충전 시 최장 159㎞를 달릴 수 있으며 유럽을 비롯한 다른 국가에서도 200㎞ 안쪽에서 인증을 받았다.
이에 출시 초기 짧은 주행 가능거리가 발목을 잡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시선이 많았다. 하지만 결과는 반대로 나타났다. 수입차 전체 6위(8월까지 총 7,668대 등록)를 차지하며 주행거리가 미니 일렉트릭 구매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올해 미니는 4년 연속 1만대 클럽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졌고 일각에서는 역대 최고인 1만2,000여대 돌파도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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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를 두고 업계에서는 명확한 타깃층 설정과 마케팅의 조화가 성공했다는 평가를 내놓는다. 미니라는 브랜드와 쿠퍼 3도어가 가진 제품 자체를 선호하며 전기차 사용 패턴이 명확한 소비자가 찾는다는 것. 성능과 주행가능거리 등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전기차를 찾는 오너에게 독보적인 선택지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미니도 고무됐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도 취향 따라 골라 타는 시대로 가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맞았다"며 "주행가능거리가 짧다고 인기가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미니 일렉트릭이 말끔히 지워냈다"고 자평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미니 일렉트릭이 가진 강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국고 및 지방자치체 보조금 지원 시 3,000만원 초중반부터 시작하는 경쟁력 있는 가격, 고유가로 인한 BEV 관심도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며 "마땅한 라이벌이 없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급이 받쳐준다면 판매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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