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민 기획관 "한강의 기적, 부산엑스포 유치 원동력"

입력 2022-09-16 16:52   수정 2022-09-16 16:54


정부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아프리카 대륙을 공략하고 있다.

외교부는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사진)을 비롯한 대통령 특사단이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윌리엄 루토 케냐 신임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케냐를 방문했다고 16일 밝혔다.

장 기획관은 루토 대통령에게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 메시지를 전하면서, 케냐와의 관계를 더욱 긴밀히 하기 위해 1990년 모이 대통령 방한 이후 최초로 케냐 대통령으로서 방한하기를 고대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장 기획관은 한국이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며, 특히 과학기술, IT, 농업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케냐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에 루토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본인의 취임식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신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조속한 시일내 한국을 방문, 한국이 케냐에 전수할 수 있는 다양한 발전 경험을 직접 보고 싶다고 화답했다.

이번에 케냐 특사 단원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한 장 기획관은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이 한국의 빠른 경제성장을 그들의 경제발전 모델로 생각하고 있다"며 "한편으로는 우리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부러워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있게 만든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 땀과 정책들을 벤치마킹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또 "70년전 대부분의 아프리카 나라들보다 못먹고 못살았던 한국이 어떻게 세계 10대 경제강국으로 급부상할 수 있었는지 그 숨겨진 비책에 관심이 많으며 한국을 경제발전모델국가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과거 우리의 경제발전의 가치와 경험이 곧 현재 그들이 추구하고싶은 새로운 경제비전"이 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은 아프리카 저개발국들에게 새로운 발전과 번영의 롤모델이자 작은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추구해 왔던 빠른 경제발전의 가치와 노하우를 많은 아프리카국들과 공유하겠다는 점은 2030 부산엑스포의 적극적 지원과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놀라운 자산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