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유치 자문위 출범…"파격적 인센티브·불합리한 규제 혁파할 것"

입력 2022-09-27 16:28   수정 2022-09-27 16:29


경상남도가 국내 굴지의 대기업 전·현직 임원과 금융 전문가 등으로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를 출범하고 기업 유치에 시동을 걸었다.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는 박완수 경남지사 직속 자문기구로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비롯해 SK, 롯데, GS건설, LG전자, CJ,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 BNK, 기업은행 등 대기업 전·현직 임원과 금융 전문가 등 17명으로 구성했다.

이번 자문위원회 출범은 국내 10대 기업이 향후 5년간 1000조원이 넘는 투자계획을 잇달아 내놓고, 새 정부가 균형 발전을 위해 파격적 혜택을 담은 ‘기회발전특구’ 제도를 예고한 상황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조치다. 박 지사는 민선 8기 출범 후 곧바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첫 회의를 개최하는 등 투자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자문위는 모임을 정례화해 도 투자유치 전략에 대해 자문하고, 대기업과 외국 기업 등의 동향을 분석해 성공적인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한다.

도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기업 투자에 달려 있다고 보고 조직개편을 통해 투자유치단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배치했다. 투자유치 전담기관인 ‘경남투자경제진흥원’ 설립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여기에 더해 도는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 지원, 투자촉진보조금 확대와 임대료 지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불합리한 규제도 과감히 철폐하기로 했다. 또 기업투자 성공지원센터를 운영해 부지 선정과 정책금융 지원 등에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남은 조선·기계 등 전통적인 제조업 외에도 항공우주산업, 방위산업, 원전산업 등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집적지인 데다 진해신항, 남부내륙고속철도, 가덕도신공항 등의 물류·교통 환경이 개선돼 기업 투자에 강점을 갖고 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위원들을 위촉하며 “대한민국 경제계 지도자분들이 이 자리에 기꺼이 참여해주신 데 감사드리며, 경남을 위해 큰 도움을 부탁드린다”며 “기업의 투자를 위해 인센티브 제공, 규제해소 등에 대해 조언해 주시면 경남이 그 심부름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지사는 “가덕도신공항, 진해신항, 남부내륙고속철도 등은 남해안에 투자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 이라며 “경남도가 앞장서 남해안 관광 투자의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