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으로 몰리는 기업들…올 3조3000억 투자 유치

입력 2022-09-27 16:32   수정 2022-09-27 16:33


박완수 경남도지사 취임 100일이 지나면서 경남의 투자유치 전략이 구체화하고 있다. 박 지사가 취임 전부터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투자유치는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순항 중인 것으로 평가된다. 기업의 투자유치와 투자 활성화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지역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남도가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2년 8월 기준 경남도의 투자유치실적은 86개사 3조3375억원에 이른다. 경남도는 특히 외부 전문가 영입을 통한 투자유치자문위원회 구성, 기업 맞춤형 유치전담팀 운영, 지원제도 확대 등 전략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기업투자유치 본격화하는 경남
경남도는 지난 7월20일 투자유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경남도는 이날 세아항공 방산소재 등 8개사와 투자금액 3135억원에 699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약속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박완수 도지사 취임 이후 첫 결실로 지역 내 성공적인 투자의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당시 협약식에 참석한 박완수 지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기업의 투자를 통해서 가능하다”며 “민선8기 경남도정은 기업이 경쟁력을 발휘하여 힘껏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투자하기 좋은 경남을 만들어 나가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투자유치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박 지사는 현 정부 출범 이후 대기업들이 발표한 투자계획을 언급하며 “경남을 새롭게 일으킬 절호의 기회로 보고 기업투자유치에 사활을 걸겠다”고 강조했다.

경남 내 투자를 약속한 기업들의 행보도 시작됐다.

경남도, 양산시와 함께 투자협약을 체결한 녹집자의료재단은 바이오헬스산업 육성과 동남권 공공보건 의료 체계 강화를 위해 양산 물금읍 일대에 400억원을 투자해 국제적 수준의 진담검사의료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성디에스는 지난 3월 경남도, 창원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후 7월12일에는 착공식을 가졌다. 창원국가 산단에 위치한 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약 35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및 메모리 반도체 기판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300명의 지역 청년을 채용할 계획이다.
○경남의 강점 내세워 수도권 기업 집중 공략
경남은 조선·기계 등 전통적인 제조업 외에도 항공우주산업, 방위산업, 원전산업 등 대한민국 핵심산업이 집약돼 있다. 여기에 진해신항, 남부내륙고속철도, 가덕도신공항 등 물류·교통환경도 급변하면서 최적의 기업입지로 떠오르고 있다. 도는 이러한 강점들을 적극 활용해 기업들의 관심을 경남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또 정부에서 추진 예정인 기회발전특구에 경남이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해 기업맞춤형 세금감면, 규제완화 등 경남만의 우수한 투자여건을 마련하고 수도권과 해외기업의 도내 대규모 투자유치에도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지원, 투자촉진보조금 확대와 임대료 지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불합리한 규제도 과감히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투자 성공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부지선정, 정책금융 지원과 행정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이같은 지역의 투자유치 역량을 결집해 10월25일 수도권에서 대규모 투자유치 설명회를 연다. 코로나19로 인해 2년만에 열리는 대규모 행사로 수도권에 있는 신성장 미래산업을 추진하는 기업 등을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투자유치 지원 조직 확대, 제도 개선 건의
경남도는 투자유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도지사 직속 자문기구인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 대기업 전현직 임원 등 17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기업 투자 동향 및 국내외기업의 투자 연계 방안,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 자문 등 투자유치를 위한 중추적 역할 수행하게 된다.

또 상반기 조직개편에서 투자유치단을 경제부지사 직속 조직으로 배치했다. 투자유치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투자유치 전담기관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동시에 경남도는 지역 투자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규제나 제도 개선도 적극 발굴해 건의하고 있다. 경남도는 현재 ‘원전산업 회복을 위한 원전업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기준 완화’ 및 ‘지역특성화 업종에 대한 지자체의 업종별 자율적 선택’ 등이 가능하도록 정부에 제도 개선을 요청해 놓고 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민선8기 경남도정은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여기며 기업과 투자유치, 원전·항공우주산업 육성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불합리한 규제해소와 기업 투자를 위한 파격적 인센티브 발굴 등 기업에 도움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