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폐지→복지부 내 차관급 '여성가족 본부' 신설 검토

입력 2022-10-04 18:24   수정 2022-10-04 18:25


조만간 발표될 정부조직 개편안에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보건복지부 내 차관급 '여성가족 본부'(가칭)를 신설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여가부는 4일 정부조직 개편안과 관련해 "부처가 폐지돼도 기능과 역할이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조민경 여가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계속 강조해 왔듯이 여가부가 폐지되더라도 여가부의 기능과 역할은 축소되거나 중단되지 않고 오히려 강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행정안전부와 긴밀히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민의힘과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여가부 폐지'를 현실화 하는 과정에서 여가부가 담당해 온 주요 역할과 기능을 복지부 내 신설 본부로 이관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앞서 당정은 전날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안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다. 당정은 여가부 폐지 및 재외동포청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안 마련을 논의하고 있다.

여가부 업무 가운데 '여성 고용' 관련 부문은 고용노동부로 이관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직제상 제 1·2차관을 두고 있는데 복지부 내 여가부의 업무를 담당할 차관급 본부가 신설되면 기획조정·인구·사회복지·장애인·연금 등 정책을 관장하는 제1차관 산하가 될 가능성이 나온다. 또한, 일각에선 '여성가족 본부'를 담당하기 위해 복지부 내 차관급 자리가 추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여가부 폐지'는 지난 대선 기간 2030 남성층을 중심으로 지지가 높았지만, 여성계와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측에서는 반대입장을 보여 왔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선 거대 야당 동의가 필수적이기에 당정이 아직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감 기간에 개편안이 발표될 수 있다"며 "12월 9일에 정기국회를 마치고 나면 내년 2월로 넘어가 너무 늦어지니 (개편안 발표를) 가급적 빨리하고 정기국회 내 결론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