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억 횡령' 박수홍 친형 결국 구속 기소…형수도 공범

입력 2022-10-07 18:50   수정 2022-10-07 19:56


검찰이 방송인 박수홍의 연예기획사를 운영하며 법인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 박수홍의 형을 구속기소 했다. 박수홍의 형수이자 그의 부인도 일부 공범으로 불구속기소 됐다.

서울서부지검은 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혐의로 박수홍 친형 박모씨를 구속 기소, 그의 배우자 A씨를 일부 공범으로 불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예기획사를 운영하며 법인 자금을 임의 사용한 혐의를 받아 검찰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이 횡령한 금액은 약 61억 7000만원이다. 구체적으로 횡령한 내용은 인건비 허위 계상 19억원, 부동산 매입 목적 기획사 자금 불법 사용 11억7000만원, 기타 기획사 자금 무단 사용 9000만원, 기획사 신용카드 용도 외 사용 9000만원, 박수홍 개인 계좌로부터 무단 인출 29억원 등이다.

검찰은 “친족상도례 제도를 이용해 처벌을 회피하려 한다는 의혹과 관련된 박수홍 개인 피해 29억원은 박씨의 범행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 검찰은 박씨 구속 이후 추가 수사를 통해 이들의 추가 범행 사실을 밝혀냈다. 검찰은 “구속영장에 기재된 21억원 이외 약 40억원의 추가 피해를 규명했으며 합의에 따른 정산 약정금 미지급 부분은 혐의 인정되지 않아 불기소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생명 보험금과 관련해서는 “보험계약자, 수익자, 보험금 납부 주체가 각 보험 계약별로 동일해 그 자체로써 범죄를 구성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부동산과 관련해 “일부 상가 매입에 회사 자금 11억7000만원이 불법 사용된 것 외 다른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 박수홍은 박씨에 대한 고소장을 검찰에 제출했으며 검찰은 지난달 8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해 5일 뒤 서울서부지법은 “증거인멸과 도망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지난 4일 박수홍은 검찰에서 대질 조사를 받다 부친에게 폭행당해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당시 박수홍 부친과 A씨는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았으며 부친은 박씨가 아닌 자신이 박수홍의 통장과 자산을 관리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